2월 국회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규정을 담은 균형발전법 개정안 처리라는 중대사를 앞두고 국회 산자위 소속 여야 지역 출신 의원들의 적극적인 행보가 요구된다. 이 개정안은 지난 해 11월 산자위 법안 소위를 통과해 같은 상임위 전체회의 표결에 붙여야 하는 절차가 남아있다. 따라서 산자위 전체회의 일정을 잡는 일이 무엇보다 급선무다. 그래야 이 개정안 처리의 불확실성을 걷어낼 수 있다.

여야가 합의한 만큼 2월 국회는 무조건 열린다. 나아가 국회 본회의에서 시급하고 당면한 민생 국민 안전 관련 법안들을 처리하게 될 것임은 물론이다. 이 흐름에 혁신도시 균특법 개정안도 반드시 수렴돼야 한다는 지역민들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그러려면 산자위 전체회의 관문부터 넘어서지 않으면 안된다. 일단 여기서 가결처리되기만 하면 법사위를 경유해 국회 본회의에 부의하는 데 별 장애물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런 법안 처리 스케줄 상 누구보다 산자위 소속 지역 의원들이 해당 상임위 전체회의 일정을 잡는 데 강력한 지렛대 역할을 해줘야 한다. 보건복지위에서 오는 20일 전체회의를 열어 검역법을 처리하기로 했듯이 산자위도 전체회의 날짜부터 잡는 게 중요하다. 이를 효과적으로 압박할 수 있는 사람들이 산자위에 적을 둔 지역 출신 의원들이다. 민주당 2명, 한국당 2명, 바른비래당 1명 등 5명의 지역 의원이 포진해 있어 물밑에서 서로 이심전심 역할을 해준다면 균특법 개정안에 대한 지역사회 일각의 기우를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다. 총선 시즌에다 신종 중국 코로나 사태까지 맞물려 어수선한 정국 상황인줄 알지만 그럴수록 집중력을 발휘해 지역민들 기대에 어긋남이 없도록 해야 한다.

2월 국회는 혁신도시 주사위가 던져진 마지막 기회의 공간이다. 산자위 소속 지역 의원들의 척후병 역할과 소임이 더 없이 엄중하게 느껴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균특법에 불을 지피는 일은 시간과의 싸움이기도 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