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이 어제 중앙당 창당대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이날 창당대회에는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해 `한 몸`임을 과시했다. 한선교 의원이 미래한국당 대표로 추대됐고, 조훈현 의원이 사무총장, 김성찬 의원이 최고위원을 맡았다. 이들은 모두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한국당 의원들이다. 이들에 이어 추가로 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당적 변경도 예고된 상태다. 원조 친박인 당 대표와 출마 의지가 없는 의원들을 포진시킨 것은 태극기 세력을 흡수하고 총선에서 상위 기호도 차지하겠다는 의도로도 읽힌다.

모름지기 정당이란 정치적 명분과 법적 정당성을 갖춰야 한다. 고유의 정강정책 등을 바탕으로 국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선택을 받는 것이 정상인 것이다. 정당을 만드는 것 역시 헌법에 명시된 국민의 권리로 법적 요건만 갖추면 누구든 가능하다. 하지만 미래한국당의 경우는 사정이 좀 달라 보인다. 먼저 자유한국당과 미래한국당의 정강정책이나 지향점이 어떤 차이를 갖고 있는지 전혀 모르겠다. 특히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반대해 온 자유한국당이 오는 4·15 총선에서 비례대표 의석을 보다 많이 차지하기 위해 만든 위성정당이란 점에서 명분도 약하다. 조직이나 자금, 인물에 이르기까지 한국당의 그림자가 어른거리는 것은 물론이요, 총선이 끝나면 다시 합체하겠다는 대목에서는 어안이 벙벙해진다. 무엇을 근거로 국민들에게 표를 달라고 할 것인지 궁금하기 짝이 없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축사에서 "미래한국당은 헌정을 유린한 불법 선거 개악에 대한 정당한 응전"이라며 "나라를 구하려면 모든 수단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마디로 범여권의 선거법 개정에 맞서는 차원에서 비롯됐다는 것이다. 하지만 위성정당이 정치를 희화화하고 민의를 왜곡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간과한 듯하다. 목적과 수단이 온당하지 않으면 국민들은 등을 돌린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