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이시종 충북지사도 참석했다. 우한 교민 임시 수용시설이 있는 아산과 진천을 대표해 국무회의 참석 멤버에 포함됨으로써 이례적인 장면이 연출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지역사회 방역, 검역 등 업무의 일선을 책임지고 있는 광역지자체 수장들이 문재인 대통령과 대면토록 한 회의방식은 괜찮았다. 광역지자체 장들도 이번 기회를 빌려 지역 상황과 애로사항을 호소한 것도 색다른 풍경이었다.

충남·북지사 2명의 동시 국무회의 참석은 흔치 않은 사례다. 때가 때인 만큼 할말을 하고 왔느냐 여부가 중요한데 두 사람 모두 나름 발언권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아산시와 진천군은 지금 특수한 사정에 처해 있음을 감안할 때 이들의 청와대 발언내용이 관심사일 수밖에 없었다. 결과적으로 할말은 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런 가운데 건의 카드를 쓰는 정무적 감각도 나쁘지 않았다는 평가다. 충남 양 지사는 지역경제 위축을 우려해 아산에 `특별한 관심과 배려`를 요청한 것으로 돼 있다. 그중 긴급 방역 소요예산으로 약 70억 원대의 특별교부세 지원을 건의해 눈길을 끌었다. 정부 반응을 보면 알겠지만, 아산과 진천의 특수상황을 감안할 때 이 두 기초 지자체에 대해 우선적인 배려는 오히려 정부가 능동적으로 움직여줘야 할 영역일 수 있다. 말을 꺼낸 주체가 누구든, 관건은 중앙정부의 실천이고 그에 대한 지역민들 기대치도 적지 않음을 잘 헤아릴 필요가 있다고 본다. 충북 이 지사도 같은 맥락의 발언을 했다. "음성, 진천 농산물 판매에 관심을 가져 달라"는 주문과 함께 주민 지원에 방점을 찍었다.

문 대통령 반응은 적극적이었다. "지역 산업과 관광 서비스업 등 지역 경제가 위축되지 않도록 지원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고 한다. 새삼스럽지만 아산·진천 주민들은 정부 뒷받침을 받을 만한 자격이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