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관위, 공천심사 착수…'노무현·문재인' 못쓴다

자유한국당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가 4·15 총선에서 현역 의원들에 대한 대규모 물갈이를 예고했다.

김형오 한국당 공관위원장은 지난 29일 국회에서 열린 3차 회의 직후 "공천 가산점 제도를 전면 재검토하고 원외 인사 컷오프(공천배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외 인사의 경우 계속해서 낙선했거나 선거에서 표 차이가 크게 났다든지, 조국 전 장관과 같이 파렴치한 물의를 일으켰다면 그동안 수고했지만 컷오프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논의였다"며 "결론을 안 내려 다음에 계속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관위는 원외인사 컷오프의 경우 여론조사 외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권역별 컷오프 적용 비율을 차등화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총선기획단은 `현역의원 3분의 1 컷오프` 목표치와 함께 권역별로 컷오프 비율을 달리해야 한다는 의견을 공관위에 전달했다. 텃밭인 대구·경북(TK), 서울 강남3구 등과 이른바 `험지`의 컷오프 기준을 동등하게 적용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현역 의원 고강도 물갈이 방침도 확인했다.

김 위원장은 "새로운 인물이 많이 들어와 당의 새로운 지형을 열 수 있도록 현역 의원에 대한 컷오프는 과감하게 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라며 "당에서 당초 마련한 안이 있었지만, 좀 더 세부적인 검토를 거쳐야 해서 오늘 확정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천 여론조사 과정에서 전·현직 대통령 이름이 포함된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공관위에서 청와대 행정관, 비서관 경력이 6개월을 넘을 경우 이를 직함으로 사용하되, 김대중·노무현·문재인 대통령의 이름은 사용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전 이해찬 대표 주재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현직 대통령 이름 사용은 금지하고 1년 이상 재직한 경우 청와대 직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조사 기준을 정해 공관위에 전달했다. 공천적합도 조사는 공천종합 평가에서 정체성(15%), 기여도(10%), 의정활동 능력(10%), 도덕성(15%), 면접(10%)에 비해 비중이 40%로 현저히 높다. 특히 이 조사상 격차가 20% 이상일 때는 경선 대신 단수 공천을 줄 수 있어, 조사 문항 선정을 놓고 예비후보들은 민감한 반응을 보여왔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