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29일 대학교수와 공인회계사, 감정평가사 등 각계 전문가 7명으로 이뤄진 `공동주택 사업비 검증단`을 구성했다. 검증단은 지난해 11월 정부의 분양가상한제 규제지역에서 대전이 제외되면서 민간택지 고분양가 우려에 대응하고자 전국 최초로 도입됐다.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과정에서 사업비를 철저히 검증해 합리적인 분양가를 유도한다는 목표다. 시는 앞서 지역 주택시장 안정대책으로 지난해 12월 위장전입 등 외지 투기세력 차단을 위해 주택청약에서 지역거주자 우선공급 거주기간을 3개월에서 1년으로 상향 조정하고 서구·유성구로 한정돼 있는 적용지역을 대전 전역으로 확대하는 지역거주자 우선공급 기준을 변경한 바 있다.

이날 기준 대전의 주택가격은 40주째 상승 중이며 청약경쟁률은 전국 광역시 중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3월 분양한 유성 복용동 아파트 분양가격은 ㎡당 1500만 원에 육박하는 등 과열양상을 보였다. 올해엔 갑천 1블록, 탄방·용문 재건축, 대덕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등 2만 2369호에 달하는 신규 주택 공급이 예정돼 있다. 류택열 시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공동주택 사업비 검증단을 통해 사업주체나 건설사의 과도한 분양가 책정을 막고 실수요자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주택이 공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