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을 앞두고 주요 정당들이 하나같이 인적쇄신을 외치며 여성 혹은 청년 인재 영입에 나서는 모양새지만 체감할 만한 변화는 없는 듯하다. 대전과 세종, 충남·충북의 예비후보 중 여성과 청년의 비율이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이 이를 대변한다.

28일 기준 충청권에 등록된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새로운보수당·정의당의 예비후보자 수는 총 86명이다. 이중 여성은 총 9명(10.4%)으로, 예비후보 10명 중 1명에 불과한 수준이다.

게다가 충청권 내에서도 지역 간 여성 예비후보 비율에 차이가 크다. 대전 23명 중 3명(13%, 동구·중구·유성구 을), 충남 29명 중 5명(17%, 천안시병·논산시계룡시금산군·당진시·홍성군예산군), 충북 24명 중 1명(4%, 청주시흥덕구) 등이다. 세종의 경우에는 주요 정당 소속 예비후보 10명 중 여성은 전무하다.

이는 여성 국회의원 자체가 적은 국내 정치 상황과도 맞닿아 있다. 지난해 통계청이 발간한 `통계플러스 2019년 여름호`를 살펴보면 2018년 우리나라의 여성 국회의원 비율은 17%로, 2000년(3.7%)에 비해 4배 이상 증가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전 세계는 물론 동아시아 지역 평균(20.9%)에도 미치지 못한다. 또 같은 해 기준 OECD 회원국의 절반인 18개국 여성 국회의원 비율은 30% 이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 중 스웨덴은 우리나라 보다 두배 이상 높은 43.6% 수준이다.

이와 함께 각 당이 경선 가산점 등을 내세우고 있는 청년 후보 역시 여성과 비슷한 수준이며 충청권 전체를 놓고 봐도 10명이 채 되지 않는다.

절대적인 수치는 적지만 여성과 청년이 정치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나아졌다는 정치권의 분석도 있다. 이전에는 출마 자체에 의미를 뒀다면 이제는 경선을 거쳐 공천까지도 바라볼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졌다는 것. 하지만 여전히 유권자들에게 여성이나 청년 정치인은 찾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여성과 청년 영입이 단순히 선거를 위한 생색내기가 아니라면 정치권은 앞으로 유권자들에게 더 큰 변화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 취재1부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