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관계장관회의 주재…"中우한에 30∼31일 전세기 파견 방안 협의"

정부가 재외국민 보호 차원에서 중국 당국이 봉쇄한 우한에 체류 중인 국민 중 귀국 희망자를 위해 오는 30일과 31일 현지에 전세기를 투입하기로 하고 중국 측과 협의 중이다.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이를 위해 30일과 31일 우한에 전세기를 띄우는 방안을 두고 중국 당국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파악한 귀국 희망 수요는 700여 명으로 정부는 금주 중 가급적 빠른 시기에 전세기를 보내는 등 적극적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지만, 현지 사정에 따라 투입 날짜가 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이와 함께 우한 교민들이 입국하는 과정부터 잠복기 동안 국내 임시생활 시설에서 머무르는 동안 모든 과정에 대해 빈틈 없이 대응하고 방역대책을 철저히 세우도록 했다.

정 총리는 "중국 정부는 우한시와 그 주변 지역을 사실상 봉쇄했고 고립된 우리 국민들이 정부에 지원을 요청해 왔다"면서 "재외국민 보호라는 국가의 의무를 이행함에 있어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분들이 현지에서 이송되고 국내에 머무르는 동안 감염증이 유입되거나 확산되지 않도록 방역 대책을 철저히 수립하겠다"고 덧붙였다.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