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오른쪽 두번째) 대전시장이 28일 감염병 위기 대응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오른쪽 두번째) 대전시장이 28일 감염병 위기 대응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국내외에서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충청권 지방정부가 지역사회 전염 차단을 위한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대전에서는 밀접접촉자 2명, 중국 우한을 다녀온 의심신고자 4명 등 모두 6명이 능동감시대상에 올라있다. 충남에선 도민 14명이 확진자와 같은 비행기를 타고 국내 입국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시는 2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허태정 시장 주재로 설동호 시교육감, 5개 자치구 구청장, 윤환중 충남대병원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현황 및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강혁 시 보건복지국장은 "확진자와 접촉한 밀접접촉자 2명, 의심신고자 4명 등 능동감시대상자 6명에 대해 면밀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며 "이들 모두 현재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고 있고 의심신고자들은 대전보건환경연구원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유전자 검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1차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이면 질병관리본부에서 2차로 검사한 뒤 최종 판정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비상방역대책반을 6개반 20명에서 50명으로 확대 편성하고 선별진료 의료기관 9곳과 5개 자치구별 선별진료소를 가동 중이다. 또 충남대병원과 건양대병원, 대전성모병원 등 7개 선별진료 의료기관은 입원치료병상(음압시설)으로 47병실 55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전지역 대학에 체류 중인 중국인 학생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윤환중 충남대병원장은 "지역 여러 대학에 중국인 학생들이 많고 이들 상당 수가 이번 연휴 중국에 간 것으로 안다. 이 학생들이 직접적 위협이 될 수 있다"며 "이들에 대해 중국 방문 여부나 이동경로, 증상 여부 등을 시 차원에서 파악해 봐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최근 대전세종연구원이 발간한 `대전지역 외국인 유학생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대전의 외국인 유학생은 여성 3532명, 남성 3345명 등 모두 6877명에 달하고 이중 절반이 넘는 3141명(52.3%)이 중국 국적으로 가장 많았다. 허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우리 지역에 번지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춰야 한다"며 "대학과 협력해 중국 학생들의 위치나 이동경로 등을 파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충남도도 총괄팀, 역학조사팀, 의료자원관리팀, 진단관리팀, 접촉자관리팀 등 5개팀 27명으로 이뤄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반`을 24시간 가동하며 지역 확산 방지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이날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에서 김용찬 행정부지사는 "우리도민 14명이 확진자와 같은 비행기를 타고 국내에 입국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방역대책반을 컨트롤타워로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신속한 보고체계를 갖춰 일사분란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충북도는 29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수출 유관기관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회의를 열기로 했다. 도는 올 상반기 예정됐던 대(對) 중국(홍콩 포함) 통상사업 30여 건을 하반기로 변경하거나 신남·북방지역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은현탁·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