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예산군보건소는 중국 우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폐렴)가 발생한 가운데 국내에서도 4번째 환자가 확진되고 중국 전 지역이 유행지역으로 확대되는 등 감염병위기 경보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고자 비상방역대책반을 운영하는 등 24시간 감시 강화에 나서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중국 우한 폐렴 감염은 주로 호흡기 비말을 통해 사람 간 직접 접촉으로 전파되고 전염력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며 잠복기는 2일에서 14일로 주요 증상으로 발열, 폐렴, 호흡기증상을 일으킨다.

이에 보건소는 중국 여행 후 14일 이내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 1339로 상담하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의료기관 방문 시 마스크 사용과 보건소나 선별진료가 가능한 예산종합병원, 예산명지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보건소는 지난 설 연휴 기간 예산역, 종합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 10개소에 손 소독제와 마스크를 배부하면서 감염병 예방 수칙을 홍보했고 의료기관에 대해 해외여행력을 접수단계부터 확인 진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 및 점검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해외여행 시 감염병 예방수칙을 확인하고 가금류나 야생동물 접촉을 피하고 손 씻기·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며 "중국 방문 후 14일 이내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보건소에 신고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박대항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