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중국 우한시에서 입국한 55세 한국인 남성"

[연합뉴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걸린 두번째 국내 환자가 발생했다.

중국 국적의 확진자 A씨(35·여)에 이어 한국인 환자로는 처음이다. 24일 질병관리본부는 이날 오전 국내 두 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진 환자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국인 확진자로 알려진 B씨(55세·남)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근무하던 중 지난 10일부터 시작된 목감기 증상으로 19일께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했다. 이후 지난 22일 저녁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우한 출발 상하이 경유)하던 중 검역 과정에서 발열과 인후통이 확인돼 능동감시를 받았다. 그는 지난 23일 보건소 선별진료를 통해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로 확진됐다.

질병관리본부는 "해당 환자가 우한시 상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입국 검역과정에서 건강상태 질문서를 사실대로 충실히 작성했으며 귀국 후 능동감시 중에도 보건소 지시에 잘 협조했다"며 "24일 오전 현재 심층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어서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추가 상황을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3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는 추가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긴급위원회 회의를 통해 "아직 국제공중보건 위기상황이라고 발표하긴 이르다"고 결론지었지만 중국 측에 투명한 정보 공개와 적극적인 방역조치를 당부하고 10일 안에 긴급위원회를 다시 개최하기로 했다.

국내 확진자는 24일 추가 확인된 확진환자를 포함하여 현재 2명이며 그 외 23일 추가된 4명을 포함한 조사대상 유증상자(우한 방문 후 발열·호흡기 증상 발생자) 25명 전원은 현재 검사 결과 음성으로 판명돼 격리 해제됐다.

한편, 정부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24일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상황실에서 긴급 관계기관회의를 주재하고 환자발생 현황과 대응조치 등 대책마련을 논의한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