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기초 자치단체 차원에서 지역 현안에 대한 21대 총선 공약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움직임은 일단 시의적절하다는 평가를 받을 만하다. 총선은 각종 지역 발전 정책과 공약의 최대 경연장 성격을 띤다. 이 때 유권자 표심은 인물 요인 못지 않게 각 정당과 지역구 후보자들이 내거는 정책·공약의 품질, 완성도 등에 의해 출렁이곤 한다.

총선이라는 정책·공약의 장(場)이 펼쳐지는 마당이면 지자체들도 가만히 앉아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고, 그런 점에서 최근 지역 현안이 총선 공약으로 수렴되게 하기 위한 일련의 행보는 타당한 방향성이다. 대전시의 경우 공공기관 이전 문제, 경부호남선축 철도 지하화, 도심외곽순화도로 건설 등 재정 소요와 싸우는 사업들이 적지 않고, 충남도 등 다른 지역에도 당면한 현안 사업들이 수두룩하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바다. 총선 공약화라는 말이 그럴 듯 하게 들리는 면이 있지만 자칫하면 실속 없는 일이 되고만다. 그 덫에 안 빠지려면 전제가 있다. 우선 지자체와 공약을 원하는 쪽 간에 눈높이부터 맞춰야 한다. 총선에 출마할 정도면 지역 실상이나 지역민들 가려움에 대해 나름 `선행학습`이 돼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 마당에 써도 그만 안 써도 그만인 현안들로선 공약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데 한계가 따른다. 기왕이면 선거 때 먹히면서 주민들 피부에 닿을 만한 제대로 된 공약 메뉴를 개발·예비해 두는 게 옳다. 아울러 각당 중앙당과의 접촉면을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지역구 개별 후보자를 상대로 공약 단위를 투사하기보다 각당 지도부와 거래선을 트는 게 충청권 현안의 패키지 공약화를 추동할 수 있다.

충청권 지자체들은 가능한 범위에서 총선 국면을 활용해 지역 현안 추진에 동력을 얻도록 해야 한다. 단, 공짜 점심은 없다는 말처럼 각당과 후보자들의 구미가 충분히 당기도록 하는 게 관건이다. 잘 다듬고 업그레이드 시키기 나름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