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협의회서 불법현수막 근절 방안 거론 "정당 현수막도 지정게시대 이용케 해야"

대전 지역 5명의 구청장들이 불법현수막 근절 등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최근 논란의 중점이 된 시-자치구간 인사 교류에 대한 이야기도 오갔다.

21일 대전 중구에서 열린 구청장협의회에서 각 구청장들은 불법현수막 대책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서울 등지와 비교했을 때 대전 지역 거리마다 불법현수막이 난무하고 있다는 것.

특히 오는 4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에서 내걸 것으로 보이는 정당 현수막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관련법 상 거리에 설치된 정당 현수막은 선거와 관련된 내용으로, 선거 기간 내 게시된 것만 합법이다. 정당이나 개인을 홍보하려는 현수막은 모두 불법이다. 그러나 현실은 정당 관련 현수막이 거리마다 무분별하게 설치되는 등 폐해가 잇따르는 상황이다.

구청장들은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당 현수막도 지정 게시대를 이용하게끔 만들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4월 총선이 다가오며 거리마다 정당 현수막이 난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전 5개 자치구가 협의해서 정당 현수막도 지정 게시대에 설치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구청장협의회에서는 내달 예정된 공무원 장기 교육에 대한 중구의 목소리도 나왔다.

시와 각 자치구는 내달 10일 6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인재개발원 장기교육을 보낼 예정이다. 이를 위해선 교육주체인 시가 각 자치구별 참여 명단을 확정해야 한다. 이날기준 시는 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중구청에 대한참여 명단을 확정하지 않았다. 장기교육이 무산될 경우, 당초 중구청 내 교육 참여 예정 인원이었던 7명에 해당하는 인사와 뒤이은 7·8급 등 후속인사가 적체될 수 밖에 없다.

이와 관련 박용갑 중구청장은 "교육이 무산될 경우 심각한 인사적체가 예상된다. 명단 확정 기한인 이달말까지는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지켜보겠다"며 "교육을 못 가는 일은 없을 것. 이와 관련해서 허태정 시장과 만나서 협의할 의사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대전시구청장협의회에서는 동구의 관광객 유치용 `스테이 시설` 조성 협조 요청 등이 논의됐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