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국내에서도 첫 중국 `우한(武漢)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중국인 이용객이 증가 추세에 있는 청주국제공항에도 검역에 비상이 걸렸다.

21일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에 따르면 청주공항에는 `우한 폐렴`이 발생한 중국 후베이성을 잇는 직항 노선은 없다.

하지만 중국 장자제를 비롯해 대만·베트남·태국 등 인근 국가를 오가는 14개 국제 정기노선이 운항 중이라 제3지역 경유 입국 가능성이 있다.

이에 국립인천검역소 청주공항사무소는 우한 시 방문 체류 후 중국내 제3지역 경유 입국 가능성을 고려해 청주공항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층 강화한 발열 감시를 하고 있다.

평소 열 감지 카메라를 활용한 발열 감시에서는 체온이 37.5도 이상인 사람만 선별한다.

이와 함께 중국 여행객을 대상으로 중국 현지에서 가금류 농장, 재래시장 등의 방문을 피하고 닭, 오리 등 가금류를 이용한 음식물은 충분히 익혀서 먹어야 하며, 손을 자주 씻도록 하는 등 해외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청주공항은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 오염지역인 중국 후난성 장가계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설 연휴를 맞아 21-22일 이틀간 청주국제공항 이용 여행객 대상으로 해외감염병의 정보와 예방수칙을 안내하는 홍보 행사를 펼친다.

설 연휴(24-27일) 동안 가족 친지 간의 교류, 여가 및 단체활동, 해외여행 증가에 따라 해외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실시한 이번 행사에는 청원군보건소, 농림축산검역본부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실시한다.

국립인천검역소 청주공항사무소 관계자는 "감염병 발생지역을 여행한 후 입국할 때에는 반드시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해야 하며, 귀가 후에 설사, 발진, 발열, 기침 등 감염병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로 연락해 상담을 받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어 의료기관을 방문할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의료진에게 해외여행 이력을 반드시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