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민생" vs 야 "정권심판" 프레임전

[연합뉴스]
[연합뉴스]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이 다가오면서 여야가 설 민심의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설 명절은 오랫동안 떨어져 있던 가족과 지인들이 고향에서 밥상머리 대화를 나누는 시기여서, 선거 민심이 결정되는 주요 변곡점으로 작용해왔다. 유권자들의 표심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설 민심을 사로잡아 유리한 총선 고지를 확보하려는 여야는 일제히 설 연휴(24-27일)에 회자할 메시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선거제·검찰 개혁 등 주요 개혁입법 성과와 함께 `민생 중심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부각하는 데 초점을 두고,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나라 망치는 정권`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는 구호를 앞세워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울 계획이다.

민주당의 설 연휴 키워드는 `민생`이다. 최근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1호 공약인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을 비롯한 검찰개혁 법안, 선거제 개혁을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또 유치원 3법, 데이터 3법, 어린이교통안전강화법, 소방관 국가직 전환법,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특별법, 청년기본법 등 굵직한 민생·경제 법안 처리도 주도했다. 주요 개혁·민생 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해온 `역량 있는 여당`이라는 점을 알리는 동시에 `확실한 변화`, `국민 체감 성과`를 이끌 민생 중심 정당이라는 확신을 심겠다는 각오다.

민주당은 앞서 국민의 가계 통신비 경감에 기여하겠다며 `무료 와이파이 전국 확대 방안`을 1차 공약으로 발표했고 설 명절 전 경제·청년 등 민생과 직결된 2차 공약을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설 연휴 전날인 오는 23일 서울 용산역을 찾아 고향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민주당의 입법 성과가 담긴 홍보 팸플릿을 나눠주며 귀성 인사를 한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 심판`을 앞세우고 있다. 한국당은 앞서 재정 건전성 강화와 탈원전 정책 폐기, 노동시장 개혁 등을 1호 공약으로 내놓은 데 이어 공급을 확대하고 규제는 완화하는 주택공약, 자립형사립고(자사고)·외고 폐지정책을 되돌리는 교육 공약 등을 발표했다. 이들 공약은 모두 한국당이 문재인 정권의 실정으로 꼽는 정책들과 연관돼있다.

설 이전에 민생과 관련한 공약을 집중적으로 몰아 발표해 `정권 심판론`과 함께 대안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나타낸다는 복안이다. 설 연휴 이전 황교안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여론을 `붐업`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황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도 23일 서울역을 찾아 귀성객들을 만난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