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도민참여 플랫폼 개조해 쌍방향 시스템 구축

충남도는 온라인 소통 플랫폼 `만사형통충남`을 대폭 손질해 쌍방향 도민 참여 플랫폼으로 재개발하기로 했다.

도는 지난해 6월부터 온라인 소통 플랫폼 `만사형통충남`을 운영해 왔지만 게시판 형태의 도민 제안 기능에 국한돼 있어 불편하고, 관리자 편의성 위주로 만들어졌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도는 이에 따라 기존의 플랫폼을 쌍방향 도민참여 플랫폼으로 재개발해 도민의 도정참여와 아이디어 및 의견 교환을 통한 참여민주주의를 실현하고 행정 한계를 극복할 방침이다.

새로운 플랫폼 개발은 서울의 온라인 시민참여플랫폼인 `민주주의서울`의 개발 소스가 활용된다. 서울시는 시민 제안을 공론을 통해 정책으로 반영하는 플랫폼을 개발해 지난 2017년부터 운영해왔으며, 지난해 행정안전부 주관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사업`과 연계해 개발 소스를 공개했다.

도는 이 개발 소스를 토대로 도민이 자유롭게 제안, 토론, 투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로그인 방식 다양화, `키워드 검색`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도민참여예산 운영·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구현하고, 모바일 앱을 개발한다.

구체적으로 △정책제안 및 논의광장, 지식공유, 의견 교환 등 나눔의 공간 조성 △SNS(페이스북, 트위터 등), 네이버, 다음 등과 로그인 방식 연계 및 비회원 로그인 시 인증 간소화 △등록된 정책제안 메인 화면에 카드형식으로 표출 △모바일 앱을 활용한 모바일 투표 시스템 구축 등이다.

도는 만사형통충남을 통해 정책이 실현되는 과정에서 참여민주주의가 발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선 도민이 제안한 정책은 30일 동안 50명으로부터 `공감`을 얻으면 실행 부서로 이관된다. 실행 부서는 20일 동안 검토한 뒤 실현 가능성 여부 등을 평가해 타당성이 높은 정책은 도민 투표를 거쳐 100명 이상이 찬성하면 최종 선정된다.

도 관계자는 "다음달부터 용역을 통해 만사형통충남 플랫폼 구축과 시험운영을 진행한 뒤 8월 공식 오픈할 예정"이라며 "도민 정책 아이디어 도출과 의견 수렴을 통해 민관 협치 모델을 제시하고 참여민주주의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