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법 개정·세종 국회의사당·지역경기 침체 등 '주목'

취임 2일째를 맞아 세종시를 찾은 정세균 국무총리가 세종시 현안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속내를 털어놨다.

정 총리는 16일 정부세종청사 총리실 기자실에서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취임 소감과 평소 국정철학을 밝혔다.

취임사를 통해 밝혔던 `협치`와 `소통`을 거듭 강조하며 공직자들부터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특히 출범 7년을 맞는 세종시가 당면한 각종 현안 사업에 대해 경청하는 데 비중을 뒀다.

국회 공전과 여야간 온도차로 답보상태를 거듭하고 있는 세종시법 개정안과 지난해 말 가까스로 국회문턱을 넘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30%가 넘는 상가공실률 등 심각한 세종의 현실에 대해 경청했다.

이낙연 전 총리가 매듭짓지 못한 현안들에 대해 세종은 물론, 충청권 국민들의 우려와 기대에 대해 정 총리는 "저는 인구가 예상했던 것보다 많이 늘었기 때문에 세종시 상당히 경제 활성화 됐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은가 보다"라며 "세종시민들은 구매력도 있고 그럴텐데 왜 그럴까"라고 다소 의아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하지만 정 총리는 "즉답을 하는 것은 지혜로운 일이 아닌 것 같고 말씀 잘 들었으니 세종시 명예시민으로서 해법을 연구해 보겠다"고 밝혔다.

특히 세종시 출범 이후 지방채 발행 등 `재정위기` 맞고 있는 시점에서 세종시법 개정안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 "차분히 잘 살펴보겠다"며 긍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이와 함께 세종-서울 출퇴근 버스 작년말까지 운영하기로 했는데 연장된 상황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중단시켜야 되는거 아니냐는 질문이 이어졌다.

이 밖에 총리실 산하 위원회가 유명무실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정 총리는 "57개 위원회 중 잠 자고 있거나 유명무실한 것들은 과감히 통폐합하고, 필요한 위원회는 (권한을) 대폭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들어 강공드라이브를 유지하고 있는 부동산 정책과 관련, 정 총리는 "집은 더 이상 투기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 국가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정 총리의 이 같은 발언에 기획재정부와 국토부는 물론, 국세청 등 정부 부처의 후속대책이 어떻게 전개될 지 주목된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