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구 이통장협의회·오창 소각장 반대 대책위가 15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창읍 후기리에 추진중인 소각시설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진로 기자
청원구 이통장협의회·오창 소각장 반대 대책위가 15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창읍 후기리에 추진중인 소각시설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진로 기자
청주 오창 주민·정치권,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

[청주]청주 오창 소각장 업체가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환경당국에 제출한 사실이 알려지자 소각장 건설을 반대해 온 지역주민들과 정치권이 한목소리로 반발하고 나섰다.

15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이에스청원은 지난 13일 겨울철 실측자료 등을 추가한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금강유역환경청에 제출했다.

금강유역환경청이 지난해 11월 28일 기준 초과물질의 계절별 평균값 재산정, 민원 발생지역의 오염물질 기여도 예측 결과 제시, 주민 수용성 향상 방안 등을 요구하며 재보완 처분을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이에스지청원이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금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하자 청원구 이통장협의회·오창 소각장 반대 대책위가 이날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창읍 후기리에 추진중인 소각시설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청원구 이통장 협의회와 오창 소각장 반대 대책 위원회는 "국내 처음으로 청원구 북이면 주민을 대상으로 소각장으로 인한 주민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함에도 불구하고 인접지역에 소각시설 환경영향평가를 동의하는 것은 환경부의 책임과 본분을 망각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앞서 14일에는 이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소각시설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원)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 "재보완서에 (제대로 된) 주민 수용성 향상 방안이 없는 데다 주민 반발이 더 거세지고 있어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비례) 의원도 이날 김종률 금강유역환경청을 면담해 "청원구에 소각시설이 포화상태인 점을 직시해 현명한 결정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황영호 청원구 국회의원 예비후보도 이날 오후 금강유역환경청에서 오창읍 후기리에 추진중인 소각시설을 반대하는 1인 피켓 시위를 벌였다.

한편 청주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건설을 위한 금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동의 여부가 다음 주 이후에나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금강유역환경청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과 관련 교수들에게 검토를 의뢰했고, 다음 주까지 회신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금강유역환경청은 이 검토 결과를 토대로 환경영향평가 동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