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중기청·대전산업인력공단 등 업무 분리·이전

대전충남지방중소기업청 전경. [사진=대전일보DB]
대전충남지방중소기업청 전경. [사진=대전일보DB]
대전지역 다수 공공기관이 권역별 업무 분리에 따라 둥지를 옮긴다. 일부 기관은 새 수장 영입에 수개월 째 난항을 겪기도 해 지역 공공기관의 분위기가 연초부터 어수선하다.

14일 지역 내 공공기관 등에 따르면 인근 세종과 충남으로 업무를 분리해 이전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1급청 승격이 무산돼 대전과 충남으로 업무가 나눠지는 대전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이달 중 본격적으로 분리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과 충남으로 업무가 분리돼 천안에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설립될 예정이다. 관련 예산은 지난 연말 국회를 통과한 상태로 천안 내 입지가 정해지면 업무가 분리될 전망이다.

국민연금공단 대전지역본부는 올 하반기 이삿짐을 싼다. 세종시 고운동에 지어지고 있는 신사옥으로 10월까지 이전을 마칠 계획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 대전지역본부도 올해 세종지사를 신설해 대전과 세종으로 업무를 나눌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통과돼 대전 지역인재 의무채용이 확대됐지만 되레 공공기관을 타 지역에 뺏기는 모양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세종 청사와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기관들의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탈 대전` 현상을 두고 지역 경쟁력이 약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새 사장 인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관도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최근 신임 사장 공모 접수를 마쳤다.

지난 해 임원(사장) 초빙공고를 낸 뒤 정부에 후보자를 추천했지만 퇴짜를 맞은 지 3개월 만이다. 지난 해 8월 수자원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에 5명의 사장 후보자를 추천했다.

공운위는 이들에게 부적격 사유가 없다고 보고 수자원공사 주무부처인 환경부에 제청을 요청했으나 같은 해 11월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후 재공모 절차를 밟아왔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얼마 전 공모를 마쳤고 다수 지원자가 있다는 사실을 전해들었다"며 "새 수장 임명 전 까지는 현 사장이 자리를 지켜 업무 공백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