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이 `대기질 오염 최악, 미세먼지 농도 전국 1위`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는 도내 초미세먼지의 주요원인으로 지목받는 폐기물 소각장 신설을 막고 폐기물 관리·감독 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의영<사진> 충북도의원(미세먼지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14일 열린 제378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충북은 2019년 기준 미세먼지 나쁨일수 82일, 미세먼지 평균 농도 PM-2.5 28㎍/㎥로 대기 질 오염이 전국에서 최악이라는 오명이 낯설지 않다"며 "2019년에 이어 새해에도 폐기물 처리시설 추가 건립문제가 끊이지 않고 지속되면서 도민의 불안감과 갈등이 커지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이어 "미세먼지 농도와 나쁨일수 발생빈도가 전국 최고 수준인 충남, 대전은 과단위의 미세먼지 전담 조직을 신설해 미세먼지 문제에 적극 대처 하고 있다"며 "충북의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미세먼지 대책과 폐기물 처리시설 신설 및 관리·감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전담조직 신설을 촉구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이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신규사업 발굴 및 기존 사업 예산 증액도 요구했다.

이 의원은 "충북은 2019년도 미세먼지 21개 사업에 총 1365억원을 투입했고, 2020년도에는 23개 사업 1531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면서 "2020년도 미세먼지 중점 추진 사업 분야를 살펴보면 타 시도와 유사한 수준의 사업 추진을 계획하고 있어 충북의 미세먼지 사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현재 충북도에서 추진 중인 미세먼지 저감 사업의 예산 증액을 통해 단기적 효과를 극대화할 것을 제안했다.

중장기적으로 지난해 오송에 유치한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와, 국가기상위상센터(진천) 기상기후인재개발원 등 충북도가 보유한 우수한 기상과학 기술 기반과 정밀한 데이터 분석정보를 활용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부상 중인 환경기반산업을 육성하자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미세먼지 감소 및 대처방법에 대한 도민교육 강화의 필요성도 제기하고 나섰다.

그는 "충북연구원에서 실시한 `미세먼지에 대한 충북 도민 의식조사 및 분석`에 따르면 대다수의 도민들이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높고 유해성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지만, 실제 미세먼지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은 약 30% 정도로 도민들의 참여의지를 실천으로 유도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부족했다"며 "미세먼지 대처 방업 도민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참여 확대가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