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효산 법사
장효산 법사
많은 벌레가 나뭇잎을 먹고 삽니다. 누에도 뽕잎이라는 나뭇잎을 먹고 삽니다. 다른 벌레들은 다 똥만 싸버리는데, 누에는 아름다운 비단을 토해냅니다. 하루 24시간, 일 년 365일.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비단과 같은 시간이 되기도 하고, 어떤 사람에게는 아무 의미 없는 시간이 되어버리기도 합니다. 2020년 일 년의 시간! 어떠한 시간을 창조하는가는 우리들의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시간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도구로서의 시간입니다. 도구로서의 시간은 인간의 삶에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우리는 시간을 사용하여 약속도 하고, 계획도 하고 반성도 하며 살아갑니다. 또 하나는 내적인 시간의 의미입니다. 뉴턴 시대의 고전 물리학에서는 시간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똑같이 존재한다고 보았습니다. 10분, 1시간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똑같이 존재하는 절대 시간이라는 것입니다. 아인슈타인의 현대 물리학에서는 시간은 절대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았습니다. 나라는 주관적 시각에 따라 시간의 의미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내가 시간을 창조하는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은 마음입니다.

명상의 핵심은 순간순간 깨어있음입니다. 현재의 순간에 온 마음으로 주의 집중하는 것입니다. 지금 여기! 자신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감각, 생각, 감정 등을 판단 없이 있는 그대로 알아차림 합니다. 앉아서 하는 호흡만이 명상이 아닙니다. 일상의 소소한 행위도 깨어있음으로 행하는 것이 명상입니다. 차나 커피를 마실 때 온 마음으로 마셔 보세요. 생각을 내려놓고 오직 차의 온기, 향기, 맛에 집중해보세요. 차를 한 모금 머금고 입안에 퍼지는 향과 맛에 깨어있어 보세요. 그리고 그 따뜻하고 기분 좋은 느낌이 온 몸으로 퍼져가는 것을 느껴 보세요. 기쁨과 평화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순간 내가 차와 하나가 되고, 바로 지금 여기! 내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행복은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스트레스 번뇌는 90%가 과거나 미래를 향해 있습니다. 과거에 대한 기억과 후회, 미래에 대한 불안. 지금 여기 온 마음으로 살아갈 때 많은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 여기에 주의 집중하고 몰입할 때, 일상의 소소한 행위가 기쁨과 행복감으로 다가 옵니다. 우리는 ○○만 하면 행복할거다 라고 생각합니다. 행복은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지 못하면 내일 행복할 수 없습니다. 지금 이 순간을 내일을 위한 도구로만 생각하지 마십시오, 과정과 결과가 둘이 아닙니다. 지금 행복하세요. 지금 이 순간 하는 것을 무엇이든 온 마음으로 행하고 느끼세요. 지금이 선물(present is present)입니다. 순간순간 깨어있음으로 시간의 주인이 되십시오. 2020년은 시간의 주인이 되어, 누에가 비단을 토하듯 행복의 비단을 짜는 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소 대표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