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대통합의 막이 올랐다. 어제 중도·보수 대통합을 위한 정당·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등 정당과 보수성향 시민단체의 대통합을 위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키로 한 것이다. 통추위 위원장은 17대 한나라당 국회의원을 지낸 박형준 동아대 교수가 맡는다. 보수대통합의 원칙은 혁신과 통합이요, 통합은 시대 가치인 자유와 공정 추구란 점을 분명히 했다. 통추위는 이를 바탕으로 중도·보수세력이 모두 참여하는 새로운 정당을 만들어 4·15 총선에 임하겠다는 것이어서 주목을 끈다.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통합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징검다리 역할을 한 것은 국민통합연대다. 이 단체에는 이명박 정부 때 실세인 이재오 전 의원과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이문열 작가 등 보수성향 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그동안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중도·보수세력을 통합해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켜 세우겠다는 활동에 매진했기에 보수대통합의 촉매제로 적격이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문제가 총선승리에 장애가 돼선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해 그간 한국당과 새보수당간 통합협상의 걸림돌을 걷어냈다는 점에서 통합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난관도 적지 않다. 이들은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세력이라면 모두가 통합의 주체이자 대상이란 점을 분명히 했지만 `반문재인`이란 기치만으로 중도세력까지 포용하기에는 명분과 추동력이 약하다. 자칫 총선을 앞두고 `그들만의 헤쳐모여` 정도에 그칠 공산이 없지 않다. 당장 현실정치에 일정 지분을 갖고 있는 안철수 전 의원의 참여도 불분명하고, 박 전 대통령 탄핵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우리공화당은 통추위에 아예 발을 담그지 않았다. 공천권도 문제다. 대의를 위해서는 한국당이 보다 과감하게 지분을 양보해야 하지만 이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게다가 시간도 많지 않다. 총선까지 90여일 밖에 남지 않았다. 통추위가 유념해야 할 일들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