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종의사당, 대통령 제2 집무실 설치도 긍정적…2일차 인사청문회서 입장 밝혀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대전·충남을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또 국회 세종의사당 설립과 대통령 제2 집무실 설치문제도 국민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길이라며 긍정적인 해석을 내놨다.

정 후보자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대전·충남을 혁신도시 추가 지정해야 한다`는 질의에 대해 "일리 있는 주장이라고 본다"고 했다.

정 후보자는 이어 "우리 대한민국 전체 국가경쟁력을 위해서는 국가균형발전이 꼭 필요하다는 소신을 정치를 시작하기 전부터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도 당연히 그런 생각"이라며 "역대 정부들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노력을 많이 펼쳤지만, 수도권 인구 집중이 더 심화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 문제의식이 있다"고 부연했다.

특히 정 후보자는 "저는 국가균형발전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도 국가균형발전은 국가적인 중요 의제로 삼아서 적극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세종의사당의 설립 문제와 대통령 제2 집무실 설치를 두고도 긍정적인 견해를 내놨다.

정 후보자는 "비효율을 해소하기 위해서 국회 분원을 세종시에 만들어야 하는 것 아니냐 하는 논의가 이뤄져 그 논의가 적절한지 경제성 있는지 타당성 있는지 용역을 통해서 국민편익조사도 하고 그 결과를 존중하는 게 좋겠다는 입장"이라며 "지금도 국민의 입장에서 세종시 분원을 만드는 것이 국민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길이다. 그리고 국회와 정부간의 협치의 능률을 높일 수 있는 길이라면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의 `화성·동탄` 택지개발 사업 개입의혹이 추가로 이어지자 불쾌한 심경을 드러내기도 했다. 전날 한국당은 청문회에서 정 후보자 측근이 경기도 화성도시공사로부터 특혜성 택지공급을 받았고 여기에 정 후보자가 관여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날 김상훈 한국당 청문특별위원회 간사는 화성도시공사가 정 후보자의 측근인 신장용 전 의원 측에 특혜성 택지공급을 했다는 게 감사원 감사 결과보고서에 나와있다며 추가 공세를 폈다.

굳은 표정으로 질의를 듣던 정 후보자는 김 의원의 말이 끝나자 "참 기가 막힌 일이다. 이렇게 귀한 시간을 여러 번 소비해야 하느냐"며 작심 반박에 나섰다.

민주당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은 정 후보자 엄호에 나섰다.

신동근 민주당 의원은 "감사원 결과보고서, 언론 기사만 봐도 알 수 있다. 이렇게 정 후보자가 연관됐다고 과대망상으로 무차별 인격 살인을 자행하는 것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