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단양군 영춘면 곡계굴 위령비 광장에서 8일 `제69주기 단양곡계굴 합동위령제`가 열린 가운데 유족의 보상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와 국회의 법개정이 촉구됐다.

이날 곡계굴 합동위령제는 유족회와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한국판소리보존회의 추모공연과 합동위령제, 추모식 순으로 진행됐다.

곡계굴 사건은 한국전쟁이 진행 중이던 1951년 1월 7일, 인민군이 피난민 대열에 위장하여 합류할 것을 우려한 미군이 가곡면 향산리 도로를 탱크로 봉쇄하면서 시작됐다.

미군이 피난민들을 통과시키지 않자, 다른 지역으로의 피신이 어려운 피난민들은 자구책으로 곡계굴로 피신했고, 이후 1월 20일 미 폭격기의 광범위한 공중폭격에 의해 무고한 민간인 360여 명이 희생됐다.

곡계굴 희생자 유족들은 대책위를 구성했으며 매년 위령제를 지내고 있다.

이날 유족 대표인 조병규 위원장은 유족의 보상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와 국회의 법개정을 촉구했다.

인재근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현재 국회법사위에서 계류 중으로 20대 국회에서 통과 될지는 미지수다.

한편 단양군은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오는 6월쯤 곡계굴 사건을 조명하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민간인 피해의 진상을 조명하고 유족들의 가슴 아픈 사연을 소개할 게획이다.

군 관계자는 "과거사 정리는 밝은 미래를 위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디딤돌이다"라며 "앞으로도 유족의 명예를 회복하고, 곡계굴 사건이 역사의 교훈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