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 전경 [연합뉴스]
대전역 전경 [연합뉴스]
지난 10여 년 동안 번번이 무산된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이 올해 다시 추진된다. 쇠락한 대전 원도심 활성화와 동서지역 균형발전의 기폭제로 평가받는 역세권 숙원사업이 새해 들어 물꼬를 틀지 주목된다. 7일 대전시와 한국철도(코레일) 등에 따르면 이르면 이달중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 민간사업자 공모가 이뤄질 전망이다. 2008년 8월부터 2015년 11월, 2018년 12월까지 세차례에 걸친 공모가 모두 사업자 부재로 무산된 끝에 나오는 4차 공모다.

대전역세권 개발은 대전역 주변(동구 정동·소제동 일원) 10만 6742㎡ 면적 중 복합2구역 내 상업부지 3만 2444㎡에 대형 복합쇼핑몰을 포함해 엔터테인먼트 시설, 호텔, 사무실 등 문화·거주시설을 들이고 환승센터 확충과 함께 53층 규모의 랜드마크 빌딩을 건설하는 게 골자다. 총사업비만 해도 1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는 지역 최대 규모의 사업이다.

시는 현재 상업부지 내 주거비율을 높이고 용적률을 확대하는 등 사업성 제고방안을 코레일과 협의 중이다. 그간의 공모가 민간업체들의 구미를 당길 만한 유인책이 부족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4월 3차 공모 실패 직후 상업부지 내 주거비율과 용적률 확대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코레일과 협의할 것이라고 밝힌 것과 맞닿아 있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의견서를 전달했고 코레일은 지난달 관심을 보이는 업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간담회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레일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대전역세권 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업체들과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했다"며 "그들의 의견은 대부분 사업성을 더 높여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관건은 주거비율을 완화하는 것으로 이에 대해 시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3차 공모 당시 상업용지의 25%에 주거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했으나 사업에 참여한 업체는 없었고, 따라서 4차 공모에선 주거비율을 최소한 25% 이상으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는 얘기다. 시 관계자는 "아직 공식적으로 공모가 이뤄지지 않아 세부적인 수치는 밝힐 수 없지만 상업부지 내 주거비율과 용적률을 올려 사업성을 높이는 게 4차 공모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낙후된 대전역세권 개발을 통해 도시가 균형발전할 수 있도록 4차 공모를 내실 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