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4·15 총선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총선은 반환점을 돌아선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인 동시에 차기 대선을 가늠해볼 수 있는 바로미터다. 특히 충청권은 여야간 절묘한 힘의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다, 특정 진영에 쏠리지않는 중도층이 두터워 이번 총선의 승패를 가를 최대 접전지로 꼽히면서 각 정파마다 당력을 집중할 태세다. 선거초반 민심을 선점하기 위한 프레임 전쟁이 벌써 한창인 가운데 충청 총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프레임들의 핵심 키워드에 관심이 쏠린다.

◇정권심판

전통적으로 대통령 임기 중반에 치러지는 총선에서 표심을 결정하는 가장 큰 판단기준으로 작동해온 게 이 키워드다. 현 정부의 실정을 표로 심판해야 할 지, 아니면 정권에 힘을 실어 안정적으로 지지해야 할 지에 대한 민심의 판단이 여야의 성적표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촛불민심으로 태어난 현 정부가 성공적으로 개혁을 완수하기 위해선 이번 총선에서 압승해야 하고, 그래야 재집권의 토대가 만들어져 국정기조가 유지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국당은 청와대와 정부여당의 실정과 폭주를 막기 위해선 이를 견제할 수 있는 제1 야당에 힘을 실어달라는 주장이다. 안보는 여전히 불안하고, 경제는 폭망 했음에도 독단적인 국정운영을 계속하고 있는 정부를 심판해야 무너져가는 한국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보수심판

조국사태를 거치면서 여당에 대한 지지도는 물론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평가 또한 급속도로 하락했다. 하지만, 보수성향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지지도는 크게 반등하지 못한 채 소폭 상승하는 데 그쳤고, 부동층의 극대화만을 초래했다. 진보 정권에 실망한 중도층이 여당을 이탈했지만, 보수 정당이 이를 흡수하지 못한 것이다. 한국당은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연이어 심판받고도 여전히 민심을 제대로 담아낼 수 있는 정당으로 자리매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적지 않다. 연장선상에서 보수결집 여부도 중요 관전포인트다. 유승민 의원 등이 주축이 된 새로운보수당이 출범하고, 안철수 전 의원이 정계복귀를 선언하는 등 야권지형이 요동치는 상황에서 보수결집의 규모, 내용, 성격에 따라 파괴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위성정당

준연동형 비례제를 반영한 개정선거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게임의 룰`이 확정됐다. 정가에선 이번 선거법 개정으로 인해 253석인 지역구선거의 경우 민주당과 한국당이 선전할 전망이 우세하나, 비례대표선거에선 군소정당이 유리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에 한국당은 4+1협의체 주도로 개정된 선거법을 무력화하기 위해 `위성정당` 카드를 들고 나온 것이다. 민주당과 다른 아당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비례의석을 차지하기 위한 한국당 위성정당이 창당할 경우 그 자체만으로도 만만치 않은 파장이 일 전망이며, 현재로선 부정하고 있지만 민주당의 대응도 변화될 여지를 배제할 수 없다. 보수와 진보, 그리고 지역연고의 정당까지 3당 선거에 익숙했던 충청 유권자들이 이번 총선 정당지지에 어떤 경향을 보일 지는 전국 판세에 결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공천개혁

각 당마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공천 룰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국민 눈높이에 맞춘 공천개혁을 준비하느라 여념이 없다. 총선은 지역단위에서 벌어지는 선거로 정당 지지도와 함께 어떤 인물을 내세우느냐에 따라 성패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힘 있는 정치인을 필요로 하는 지역민심과 기성 정치인에 대한 불신에 따른 물갈이 여론이 공존하는 상황에서 어느 중진을 중심으로 세를 키우고, 어떤 젊은 피를 수혈해 변화 욕구를 충족시킬 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밖에 충청에선 혁신도시 지정과 세종 국회의사당 설치 등 지역 현안을 둘러싼 정치권의 역할, 정부의 지역홀대론 등도 민심을 좌우할 변수로 꼽힌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