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현역 20여 명 불출마...인재영입 등 총력

4월 15일 치러지는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1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각 정당의 공천 화두는 `혁신`이다.

기존 정치권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 하락과 피로감이 높아지면서 여야 모두 공천 혁신을 통해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는 방침이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국정 운영에 발목을 잡는 야당을 심판하자는 `야당 심판론`과 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실정을 심판하자는 `정부 심판론`을 내세우고 있다.

심판론을 총선 프레임으로 내세운 여야는 총선 핵심 전략으로 대대적인 인적 쇄신을 예고했다.

지난해 일찌감치 공천룰을 확정한 더불어민주당은 경선에서 청년·여성 및 각 분야 전문가 등 정치신인을 우대함으로써 세대교체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전략 중 하나다.

이를 위해 40대 여성 척수장애인 최혜영 강동대 교수, 20대 남성 원종건 씨 등을 인재로 영입했다. 민주당은 추가로 영입할 인재 10여 명과 총선 공약 등을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3일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인재영입은) 당의 정책 노선과 부합되는 게 제일 중요하다"며 "경제·문화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낸 분들 중심으로 10명 정도 더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비례대표를 포함한 현역 의원 중 불출마 할 사람이 20명쯤 될 것"이라며 "불출마를 선언한 곳이 전략공천 지역이 될 것"이라고 세대교체를 예고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또한 현역 의원 최대 50% 물갈이 등 대규모 인적쇄신을 통해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는 전략을 앞세우고 있다.

한국당의 공천룰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현역 의원의 30%는 공천 과정에서 컷오프(배제)하고, 경선에서 청년과 청치신인에게 최대 50%의 가산점을 주는 것이 골자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지난 1일 "현역 의원 중 30%만 컷오프 하면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공천 혁신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와 함께 보수 대통합 여부도 관심사다. 새로운보수당, 바른미래당 등 보수표가 분산될 경우 총선 승리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울러 군소정당들은 새롭게 도입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따른 의석수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