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을 이롭게 하는 한 표의 힘

[그래픽] 편집부 이수진
[그래픽] 편집부 이수진
<창간호> 4·15 총선, 대한민국·충청 미래 달렸다

총선의 해가 밝았다. 앞으로 100여 일 뒤에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지역의 발전을 선도할 국회의원 300명을 선출하는 21대 총선이 치러진다. 오는 4월 15일 실시되는 총선은 문재인 정부 출범 3년을 한 달 앞두고 실시되는 관계로 중간평가의 장이 될 전망이다. 정치 경제 외교 안보 등에 대한 진영논리가 극에 달한 상황에서 치러질 총선은 그 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 후반기의 국정 운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여야는 `국정 안정론`과 `정권 심판론`을 앞세워 사활을 건 대결을 예고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22년 3월 예정된 20대 대통령선거의 전초전의 성격도 지녀 `정권 재창출`과 `정권 교체`의 교두보 확보를 위한 경쟁도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대 국회는 역대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2016년 6월 개원한 20대 국회는 임기 내내 거대 양당의 극한 대립으로 얼룩졌다. 헌정사상 최초의 대통령 탄핵을 비롯해 이어진 정권 교체 등 정치적 격랑을 겪으면서 대화와 타협이라는 의회민주주의를 구현하는데 한계를 드러냈다. 후반기로 접어들어서는 선거법 개정을 둘러싼 여야 대치와 공수처 설치법·검경수사권 조정안 등 일련의 검찰개혁안을 둘러싼 충돌로 편안한 날이 없었다. 국회선진화법이 무색하게도 몸싸움이 등장하면서 `동물국회`라는 오명도 얻었다. 급기야 여야 의원 100여 명이 고소당하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졌다.

새롭게 구성될 21대 국회는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가오는 총선에서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일단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공직선거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다양한 정치세력의 원내 진출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거대 정당의 기득권 지키기기에 맞서 신진 정치세력이 등장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 셈이다. 정개개편 등 여러 변수가 자리하고 있지만 다양한 계층과 세대의 이해를 대변할 참신한 인물들이 등장해 고질적인 정당의 병폐와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는 국민적 여망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21대 총선은 충청의 미래와도 직결된다. 현재 충청권에는 정치권의 조력이 필요한 현안들이 수두룩하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대전 도시철도 건설, 대전 순환도로망 개설,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충청권 광역교통체계 구축, 4차 산업혁명 충청권 상생벨트 구축 등 굵직한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역량 있는 정치인의 협력이 필수다. 그런 면에서 개인의 정치적 입지에 주력하거나 이해타산에 주력하는 기성 정치인들보다는 의욕과 신념을 뭉친 중진과 신인들의 등장도 필요해 보인다. 지역 현안에 앞장서고 해결하려는 의지를 지닌 지역 친화적 정치인들을 찾아내는 것도 유권자들의 몫이다.

충청권은 전통적으로 여야의 격돌지로 손꼽힌다. 역대 총선 결과를 살펴보면 충청권의 표심은 어느 한쪽에 치중되지 않았다. 전국 평균 표심과 거의 일치한다. 영호남 지역주의가 기승을 부릴 때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지역정당이 출현하기도 했지만 대체로 충청 표심은 균형을 유지했던 것이다. 정치적으로는 여야의 접경지대라고 해도 무방하다. 그래서 여야가 공을 들이는 지역이다. 이 같은 현상은 21대 총선에서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으로서는 20대 국회에서 여소야대의 한계를 절감했기에 국정안정을 도모하고 나아가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충청권 등 중원에서의 승부가 중요하다고 본다. 한국당 역시 보수 궤멸과 전국 단위 선거 3연패라는 아픔을 벗어나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중간지대인 충청권의 지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여야가 예산안과 선거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 등을 놓고 충돌하는 와중에도 부쩍 충청권에 공을 들이는 이유도 이런 연유에서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