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수석보좌관호의 통해 메시지 전달 할 듯... 공수처법·추미애 청문회도 주시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주 `집권 4년차`에 접어드는 새해를 맞아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고 신년 구상에 집중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29일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은 채 국정 방향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새해에는 검찰개혁과 경제회복,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등 국내외 현안에 대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를 거둬야 하는 만큼,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한 구상에 몰두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30일 올해 마지막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할 예정이어서 핵심 현안들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 지 관심이 쏠린다.

우선 영상중계시스템을 통해 청와대 전 직원에게 공개되는 회의인 만큼, 한 해 동안 고생한 직원들을 격려하는 동시에 공직기강에 대해서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격적인 집권 후반기를 맞아 일자리 창출과 경기 회복 등 국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현안들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독려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또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겨냥한 검찰 수사를 주시하며 곧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될 전망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을 통한 검찰 개혁 드라이브에도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국회를 향해 공수처법을 포함한 검찰개혁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해왔던 만큼, 구체적인 개혁작업에 성과를 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4+1 협의체 내에서도 현재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공수처법안 중 일부 내용에 대해 이견을 보이고 있어 아직까지 표결결과를 속단하기는 이르다는 관측도 적지 않다.

또 30일 열리게 될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인사청문회도 청와대의 주요 관심사다. 본회의에선 공수처법 처리를 위한 여야의 극한 대치가 동시에 진행될 전망이어서 청문회 또한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청와대내 총선 예상주자들의 거취 여부와 교체 시기도 관심사다.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과 고민정 대변인의 출마설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이들의 교체 여부는 물론 조직개편 방안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고민이 깊은 상황이다.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 재개가 절실한 시점에 나오게 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가 중대 변곡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북한은 지난 28일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열어 `국가 건설`과 `국방 건설`에 관련된 중대한 문제를 토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무엇보다 북한이 비핵화 협상에서 제시한 `연말 시한`까지 미국의 가시적 태도변화 없이 지나가는 상황에서, 북한이 최근 강경발언 및 `중대 시험`을 반복했다는 점에서 이번 전원회의 결과에 한층 관심이 집중된다.

청와대에선 전원회의 결론이 강경대응 쪽으로 방향이 잡힐 수도 있고, 대화 의지를 내비칠 수도 있는 만큼, 다양한 시나리오를 염두해두고 대응 방안을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