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주택시장 불안정성 혼재, 대전 공동주택 매매가격 강세 또는 보합세 예상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올해 대전에 불어닥친 부동산 광풍이 내년에도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대전이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에서 2차례 제외되면서 `세종풍선효과`가 강화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저금리기조가 겹쳐 내년 대전 부동산 시장이 강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입을 모았다.

일각에서는 무조건 적인 규제 보다 시장구조 자체를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26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대전 부동산시장은 지난해 4분기부터 상승하기 시작해 1년 넘게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주간 공동주택 매매가격 변동률은 지난 4월 22일부터 상승세가 시작돼 지난 23일 기준 36주 연속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다. 통상 연말은 부동산 비수기로 통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전 부동산 시장은 여전히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분위기다. 지난 16일 정부가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에서도 대전은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에서 제외되면서 `무풍지대` 입지를 확고히 한 상태다.

부동산전문가들은 이 같은 추세가 내년 또한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속된 부동산 상승세에도 정부 규제를 연달아 피한데다, 세종이 규제지역으로 유지되면서 풍선효과가 심화될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더욱이 외지 투기세력에 이어 대전 시민들의 추격매수까지 맞물려 강보합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했다.

단, 정부가 대전 부동산 시장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만큼 추가적인 규제 가능성도 열려 있어, 주택수요자들은 이를 감안해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용원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대전시지부장은 "대전은 매수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고 매도자들 또한 가격을 올려서 내놓고 있는 형국으로 정부의 추가적인 규제가 있지 않은 이상 내년도 강보합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전시민들 또한 지난 1년 간 학습효과가 생기면서 추격매수에 나서고 있다. 위험요인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어 실수요자라면 청약을 준비하는 게 안정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정부가 규제에만 매몰될 게 아닌 시장구조 개편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전세구조에서 월세구조로 전환을 통해 갭투자를 축소시키고 부동산시장의 불안성을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재호 목원대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교수는 "내년 분양물량과 개발구역을 살펴보면 앞으로도 대전 분양시장이 과열될 확률이 높다. 정부의 규제가 수반된다면 그 시점이 대전 부동산 시장의 하락국면을 가져올 수 있다"면서 "정부는 `사후약방문`식의 규제 대책보다 시장 구조 개편방안인 세입자 세제 혜택, 주택바우처 등 지원을 통해 월세구조로 시장을 전환하는 방안도 논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