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장밋빛`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내놓았다. 어제 `2020 경제정책 방향`을 통해 국내총생산(GDP) 성장 목표를 2.4%, 일자리는 25만 개 늘리겠다고 밝혔다. 경제성장률은 올해 전망치 2%보다 높게 잡았다. 인구를 반영한 고용률도 올보다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세계 경제가 회복하고 반도체 업황도 개선되고 있어 올해와는 달리 반등한 것이라는 기대를 한 모양이다. 하지만 주요 투자기관들은 내년 성장률을 2.2-2.3%로 제시하고 있다. 심지어 일부 민간기관들은 올해보다 낮을 것이란 전망까지 내놓고 있다. 정부의 2.4%는 지금까지 나온 성장률 가운데 가장 높다.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둬서인지는 모르지만 지나치게 낙관적이란 느낌이다.

내년엔 대내외 경제여건이 나아질 것이라고 하지만 여전히 불투명하다. 미중 무역전쟁이 1단계 합의에 도달했지만 언제 다시 불거질지 모를 일이다. 미국, 중국, 유럽 등의 경기도 하강세를 보이고 있다. 비핵화를 둘러싼 북미 간 갈등도 악재다. 국내에선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생산인구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모든 게 성장의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정부가 민간 민자 공공 3대 분야에서 100조 원의 투자를 이끌어내겠다고 한 것은 바람직하다. 다만 정부의 정책이 실물경제에서 먹혀 들지 않는 점은 우려가 된다.

꿈을 크게 가지듯이 성장목표도 높게 잡는 게 나을 수 있다. 문제는 대내외 여건이 호전될지라도 정책변화 없이는 목표 달성이 쉽지가 않다는 점이다. 지난해 말 내놓은 올 성장 목표는 2.6%다. 그때도 정부의 전망과 의지는 지금이나 다름이 없었다. 결과는 잇달아 목표를 수정하고 2%까지 낮췄지만 이마저 달성이 불투명하다. 정부의 성장률 목표도 결국은 민간기업의 투자가 살아나야 가능한 일이다. 그러기위해선 정부가 기업의 투자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 기존정책만 고집하다간 또 목표치를 수정해야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