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18일 '마을교육공동체 성장 나눔의 날' 운영

연대와 협력으로 함께 성장하는 세종마을교육공동체 회의 모습. /자료제공=세종시교육청
연대와 협력으로 함께 성장하는 세종마을교육공동체 회의 모습. /자료제공=세종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이 세종형 마을공동체 동반 성장을 위한 행사를 실시했다.

시 교육청은 지난 17일-18일 이틀간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목표로 세종마을학습공동체와 마을학교 운영을 위해 `2019년 세종마을교육공동체 성장 나눔의 날`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기존 성과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마을학습공동체 활동과 세종마을학교 운영 과정 경험을 중심으로 역량 강화와 다양한 운영 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종마을학습공동체는 마을학교 운영자들이 역량 강화를 위해 원하는 주제별로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구성한 학습공동체로 지난 10월부터 △영상편집 △독서토론 △세종 지역사 △세계 전래놀이 △컬러 에듀스터 총 6개 팀이 운영됐다.

세종마을학교는 올해 공동육아 등 연초 선정된 총 25개 학교의 운영 내용을 서로 공유하고 마을학교별 성찰을 통해 한 해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세종마을학습공동체는 마을교육공동체 참여 활동가의 역량강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해 시범 운영된 사업으로 마을학교 운영자들은 내년부터 세종마을학교뿐만 아니라 마을교사, 동네방네프로젝트 길잡이 교사 등 세종마을교육공동체에 참여하는 활동가를 행사 대상에 포함시켜 줄 것을 희망했다.

세종마을학교 북적북적 윤나영 대표는 "마을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운영진들이 한 자리에 모여 마을학교 간 이해와 연대가 생기게 된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소감을 전했다.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