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예비후보 등록 첫날인 17일 여야는 4+1협의체 차원의 협상을 재개와 패스트트랙 규탄 집회를 이어가며 날카롭게 대치했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의 본회의 상정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이날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등 4+1 협의체의 선거법 단일안 마련에 주력했다. 반면 한국당은 여당의 협상 제의를 거들떠보지도 않은 채 의원총회와 규탄대회를 잇달아 열고 선거법 저지의 의지를 다졌다.

민주당은 이날 지역구 225석, 비례대표 75석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의 선거법 원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부결의 위험을 떠안기 보다는 4+1 협의체 선거법 협상을 통해 단일안을 마련하는 것이 효과적이란 입장 아래 협상 재개를 선언했다. 민주당은 특히 석패율제와 연동형 캡 등을 두고 견해차가 컸던 정의당과 이견 조율에 본격 착수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단·상임위원회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민주당은 정치개혁의 초심을 되새기며 우리의 원칙을 지키고, 고심하고, 관철하겠다"며 "국회가 다시 개혁을 향해 전진하도록 4+1 참여정당, 정치그룹 모두의 성찰과 전향적인 태도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오늘 중으로 4+1 회담에서 결과를 정확히 내는 데 앞장서고 오늘 중으로 선거제 개혁 부분을 합의해 본회의에 상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석패율제를 도입하지 않는 대신 지역구 출마자를 비례대표 후보로도 등록하고 비례대표 의석 중 30석만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연동률 50%)로 배분하는 `연동형 캡`은 내년 총선에만 한시적으로 적용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은 전날에 이어 이날 오후 2시 국회 본청 앞에서 패스트트랙 법안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경찰이 60개 중대 4000여 명의 경력을 배치해 국회 경내 출입을 통제하면서 전날과 같은 대혼란은 벌어지지 않았다.

황교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여기 오신 분들은 500분이지만 못 들어온 분이 백배가 넘는다. 5만 명이 여기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유를 사랑하고, 나라의 안위를 걱정하는 우리 자유한국당의, 국민들의 민심이 모이고 있다. 우리의 결기를 문재인 정권에 확실하게 보여주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민주당과 좌파야합세력들의 국회의원 나눠먹기 밀당이 오늘도 계속되고 있다"며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자기들끼리의 밥그릇 싸움은 지속되고 있는 것 같다. 한마디로 저질 코미디"라고 4+1의 협상 재개를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민주당은 4+1 협의체에서 단일안을 도출해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을 빠른 시일내에 국회 본회의 상정한다는 방침이지만 각 당의 이해가 여전히 엇갈리고, 한국당이 협상을 거부하면서 법안 처리가 내년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