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경선 공정성 위해 지역위원장 전원 사퇴...운영위원장 체제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지역위원장 전원 사퇴에 따른 운영위원장 선출 등 총선 체제로 전환했다.

16일 민주당 대전시당에 따르면 당규에 따라 총선에 출마하는 지역위원장은 선거일 120일 전에 사퇴해야 한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예비후보자 등록일인 17일이 당규에 명시된 총선 120일 전인 만큼 지난 13일 7개 지역위원장들에게 사퇴서를 접수받았다.

민주당은 공정한 당내 경선을 위해 총선에 출마하는 지역위원장은 경선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위원장직을 내려놓도록 하고 있다.

시당 각 지역위원회는 위원장 사퇴에 따라 지난 4일부터 이날까지 운영위원회를 열고 운영위원장을 호선했다. 선출된 운영위원장은 남진근(동구) 시의원, 이준석(중구) 중구지역위원회 사무국장, 송석근(서구갑) 서구갑지역위원회 사무국장, 오용석(서구을) 서구을지역위원회 지명직 운영위원, 민태권(유성갑) 유성구의원, 구본환(유성을) 시의원, 서윤관(대덕구) 대덕구지역위원회 운영위원 등이다.

이들은 공천이 확정된 후보자가 지역위원장을 맡기 전까지 지역위원회 당무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시당은 오는 20일 운영위원회를 열어 운영위원장 선출 관련 심의·의결할 예정이며, 최종 결정은 다음 주 열리는 당 최고위원회에서 확정할 예정이다.

자유한국당은 민주당과 달리 공천 신청시 지역위원장 직을 내려 놓도록 하고 있다. 공천 신청 기간은 내년 2월쯤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 시기에 지역위원장들의 사퇴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은 지난 11일 당규 개정을 통해 지역위원장 사퇴 기준을 기존 `공직선거 출마를 하려는 경우`에서 `후보자 공모신청시`로 명시했다. 이에 따라 각 지역위원장들은 예비후보 등록시 직을 내려 놓아야 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역위원장 직을 가지고 있으면 당내 경선시 지역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직을 내려놓도록 하고 있다"며 "이제부터 본격적인 선거 체제로 전환됐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