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내일 본회의 요청…4+1협의체 합의안 일괄 상정"

지난 13일 의원총회장 향하는 이해찬과 이인영 [연합뉴스]
지난 13일 의원총회장 향하는 이해찬과 이인영 [연합뉴스]
민주당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 검찰개혁법안을 16일 본회의에 상정하고 19일 표결처리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민주당은 당초 패스트트랙 법안 중 선거법을 13일에 상정해 16일이나 17일에 표결 처리한다는 방침이었지만 한국당이 임시국회 회기에 대해 필리버스터를 신청하고, 4+1협의체 차원의 선거법 합의안 도출에 실패하면서 13일 본회의가 무산됨에 따라 이같이 선회했다.

하지만 한국당이 여전히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을 반대하고 있는 데다 4+1협의체에 참여한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 등의 선거법 합의가 쉽지 않아 민주당 계획대로 국회가 운영될지는 미지수다.

이와 관련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문희상 의장께서 강권하셨던 `3일 간의 마라톤협상 시한`이 곧 끝나간다. 시한이 끝날 때까지는 대화의 문을 열어놓겠지만 우리는 새로운 결단과 준비도 서두르지 않을 수 없다"면서 "내일 다시 국회의장께 본회의 개최를 요청드리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4+1 최종 합의문 작성도 대문의 앞까지 함께 도달해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민생과 개혁을 위해 손잡은 `4+1`협의체는 어제 오늘을 거치면서 다시 합의점을 만들기 위해 근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내일 본회의에 선거법은 물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안까지 4+1협의체가 최종 합의안, 단일안을 작성해 일괄 상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일 본회의를 열어서 거침없이 안건을 처리해 나가겠다. 기다릴 만큼 기다렸다. 이제는 전력을 다해 다시 달려야 할 시간"이라며 "자유한국당이 마지막 이 시간에 동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