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연구개발 사업을 전담할 `대전 과학산업진흥원(DISTEP)`이 설립될 모양이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를 표방한 대전시는 그동안 대덕특구의 우수한 자원을 활용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적합한 핵심 실현 기술 발굴과 미래 성장 동력원을 확보하기 위해선 연구개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과학산업진흥원의 필요성이 요구됐다. 이미 설립에 대한 타당성 검토와 운영심의 절차를 마치고 정부 협의와 조례 제정 등을 거쳐 내년쯤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이 설립되면 서울과 부산, 광주, 경기에 이어 광역단체 중에서는 5번째 과학전문 기관이 된다. 대전진흥원은 지역 과학기술 및 신산업 육성 정책을 수립하고 전략을 세우는 싱크탱크 역할과 지역 연구개발 투자계획 수립, 국가·지역 신성장동력 사업기획, 정책개발 기능 등을 맡게 된다. 진흥원 운영조직도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힌 듯하다. 우선 대덕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대덕테크비즈센터에 임시 사무실을 두고 파견 인력을 중심으로 진흥원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그런데 과학도시와 4차 산업혁명 특별시를 부르짖는 시가 뒤늦게 과학 지원 기관을 설립하느냐에 의구심이 많다. 역대 시정에서 대전형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간과되진 않았을 터인데 민선 7기 들어서면서 진흥원 설립이 급물살을 타자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일부에선 진흥원과 비슷한 전문조직이 있는데도 이를 설립하려는 데에는 당위성이 떨어지는 데다 단체장 자리 늘리기용이란 소리까지 나온다. 과학계에선 기능이 유사한 기존의 기업지원 기관에 진흥원 업무를 추가해 운영함으로써 예산낭비를 막고 시너지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며 신중론을 편다.

대전은 과학도시라고 자부해 왔지만 실상은 그와 거리가 멀었던 건 사실이다. 타 지역보다 뒤늦게 설립된 것도 그렇지만 여러 의문을 푸는 일도 중요하다. 그래야만 진흥원이 부작용 없이 제대로 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