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청서 합동 기자회견…민주당 결단·한국당 동참 촉구

선거법과 공수처 설치법 및 검경수사권 조정안 등 패스트트랙 법안의 본회의 상정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민주당이 주도하는 4+1 협의체에 참여한 군소정당들은 12일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공동으로 선거법 본회의 상정 및 후퇴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결단과 한국당의 동참을 촉구했다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저희가 선거법을 개정하겠다고 하는 것은 비정상적인 정치를 청산하고 국회에서 정당 간의 합의를 통해서 모든 것을 처리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 국정을 운영해 나가기 위해서는 지금과 같은 양당제도, 거대 양당의 극한 대결 구도는 이제 끝내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 대표는 이어 "국민이 다당제를 선호하고, 국민이 연동형비례대표제를 선호한다"면서 "이제 제발 한국당은 쓸데없는 고집 좀 버리고 국민의 뜻에 따라 달라"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의회 쿠데타가 임박했다며 농성장을 청와대에서 국회로 옮기고 패스트트랙 강행 절차를 막겠다며 `나를 밟고 가라` 이런 펼침 막도 깔아놨다"며 "참으로 시대착오적인 제왕적 퍼포먼스가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아무리 제 1야당이 몽니를 부려도 국회의원 상임위원 5분의 3의 입법 의지가 더 존중돼야 된다는 의회민주주의 원칙을 절차화해야 된다는 것"이라며 "더 이상 패스트트랙이 강행처리니 불법이니 운운하지 말고 합법적 절차에 따라 동참할 것으로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을 향해서도 "마지막으로 한 말씀 드린다. 이제 기득권 향수를 좀 버리라"며 "의석 몇 석에 연연하지 말고 여야 4당 패스트트랙 개혁안 합의안 정신을 존중해서 빨리 결단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선거제 개혁은 승자독식 난장판 양당제가 끝장나게 될 것"이라며 "수많은 사회 경제적 약자들이 자신들의 대표를 이 국회에 보낼 수 있는 길이 비로소 열리게 되는 것"이라고 법안 처리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을 향해 "현실을 반영했지만 준연동제는 부끄러운 연동제다. 거기다가 훼손하려는 책동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진정으로 바꾸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자유한국당과 짬짜미를 하려는 마지막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우리의 최후통첩에 귀 기울이라"고 말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