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정보포털 서비스 운영

자동차 구매를 앞두고 있는 이들에게, 뒤따르는 고민이 있다면 그 중 하나가 `자동차 보험`이다.

상품구조도 복잡하고 약관내용이 어려운 탓에 보험사, 상품 등을 비교하기가 까다롭다. 때문에 관련 민원이나 분쟁도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감독원은 소비자들의 고충 해결을 돕기 위해 보험가입부터 사고발생, 보상처리 등 전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사이트인 `자동차보험 정보포털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단 한 번의 클릭으로 금감원(파인), 국토교통부(자동차365), 손해보험협회(보험다모아), 보험개발원(카히스토리) 등 자동차보험 관련 홈페이지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 중이다.

우선 중고차 구매시 자동차 보험 종합포털에 접속해 중고차 시세, 매물 등을 `자동차 365`에서 확인 가능하다. 검색을 통해 미리 시장을 조사한 뒤 중고차 매매상에 방문할 수 있다. 사고 여부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카 히스토리`를 방문해 해당차량의 사고이력, 침수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후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기 전에는 `파인`에 접속해 자동차보험료 절약 방법 등을 살펴보면 된다.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했다면 `보험다모아`에 접속, 보험료가 가장 저렴한 보험사, 상품을 찾아 가입하면 된다.

차량 사고시에도 발 빠르게 대처가 가능하다. 현장에서 스마트폰으로 `과실정보포탈`에 접속해 예상 과실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교통사고 후 후유장애 등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국립교통재활병원`에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일부 소비자 중 자동차보험 갱신시점이 도래했을 때나 가입일자, 보험회사 등이 기억이 나지 않을 경우 `내보험 찾아줌`에 접속해 가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약관·상품요약서가 필요한 경우 또한 일일이 보험사 홈페이지를 찾지 않아도 된다. 자동차보험 약관·상품요약서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보험회사별 공시실 메뉴링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소비자는 누구나 자동차보험 종합포털만 방문하면 자동차보험 관련 유용한 모든 정보를 원스톱(One Stop)에 활용 가능하다"며 "앞으로도 보험소비자가 보다 다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보험료 비교 등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