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서산시가 시청사 이전에 대해 심도 깊은 내부검토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뜨거운 감자로 또 다시 떠올라 시민들 간 갈등의 소용돌이를 예고하고 있다.

구도심 상권 보호냐, 시의 미래 비전이냐가 놓인 상황에서 맹정호 시장의 결정에 따라 이해당사자 간 갈등은 최대 폭으로 커질 전망이다.

시는 맹 시장이 이달 말이나 연초에 시청사 이전 문제에 대해 시민들에게 직접 발표하는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

시 한 관계자는 "시청사 건립의 추진 방향이나 시기 등에 대해 다각적으로 검토를 하는 것은 맞다"며 "시청사 이전 문제가 시민들의 최대 관심사항 중 하나인 만큼 맹정호 시장의 고심이 큰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 7월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한 기자의 `시청사 이전 문제`에 관한 질문에 대해 맹 시장이 "아직 결심이 서지 않았다"고 밝힌 뒤 6개월도 지나지 않아 시청사 이전 문제를 들고 나온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맹 시장은 지난해 11월 `서산시청사 건립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를 통해 건축비만 1180억 원(지하 2층, 지상 9층)이 들어가는 시청사 조감도와 우수후보지 3곳을 추천 받았다.

이후 올해 초 15개 읍면동지역 시민과의 대화나 각종 행사장에서 시청사 이전지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묻는 등 시청사 이전에 대해 의욕적으로 달려들었으나 끝내 결정을 내리지 못하면서 서투른 정책 공유로 시민들에게 혼선만 줬다는 비판이 일었다.

당시 이해관계에 있는 시민들 사이에서 찬·반 현수막이 내걸리는 등 한차례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특히 우수후보지 3곳 중 한 곳으로 평가된 수석지구 도시개발사업지는 지난 6월 규모를 절반으로 축소발표하면서 이곳은 아예 배제된 상태다.

시의 미래 비전을 위한 도시 확장 차원에서 조성해야 할 신도시를 스스로 걷어찼다는 비난이 나오는 이유다.

만약 맹 시장이 시청사 이전을 결정할 경우 시청사 주변 상권에도 큰 영향으로 작용, 상인들의 촉각은 온통 시청사 이전 문제에 달렸다.

원도심 한 상인은 "시청사 앞 상가의 공실률이 현재 30-40%에 이를 만큼 경기침체로 구도심권 상권이 말이 아니다"라며 "상인들이 나서 자구책을 통해 원도심활성화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그나마 버팀목인 시청사를 이전할 경우 말 그대로 폭망이 될 수 있는 만큼 막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고 토로했다. 정관희·박계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