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올해 진행한 공개 채용에서 중국 국적자를 선발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국가보안시설인 원자력연에 외국인이 채용될 경우 국가기밀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11일 원자력연에 따르면 2019년 정규직 직원 공개 채용에서 총 110명을 선발했으며, 이 가운데 한 명이 중국 국적자로 파악됐다. 채용 진행 중 3단계 종합면접심사가 끝난 뒤 학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증명서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해당 지원자는 재외동포 출신으로,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학원에서 기계공학 석·박사 학위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원자력연은 이 지원자에게 범죄기록사실증명서와 신원진술서를 요청했으며, 경찰에도 외국인신원조회를 신청해놓은 상태다.

문제는 원자력연이 국가보안 최고등급인 국가보안목표 `가`급 시설에 해당된다는 점이다. 국가정보원은 외부에 노출됐을 시 국가경제와 국방 등에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공항·항만·원자력발전소 등 시설을 국가보안목표시설로 지정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국가기밀정보가 해외로 유출될 수도 있다는 점 때문에 외국인 채용을 회의적인 시각으로 바라봤다. 지역 원자력계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모든 국가에서 원자력 관련 기술과 시설에 대해 최고 등급의 보안체계를 갖추고 있다"며 "외국 국적자가 국가 보안의 핵심이 되는 원자력 관련 시설에 채용되는 일은 극히 제한적이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원자력연 내부에서도 중국 국적 채용예정자가 지원한 직무에 대해 국가보안과 관련된 사항이 있는 지 여부를 검토중에 있다. 중국 국적자가 지원한 직무는 `유체계통설계 및 열유동해석실험`으로, 국가보안과 관련된 직무를 포함한 것으로 확인되면 업무역량에 상관없이 이 지원자에 대한 채용이 취소될 가능성이 있다.

원자력 학계에서도 고도의 원자력 기술력이 포함된 부문이기 때문에 외국인 연구원의 채용에 신중을 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원자력 학계 관계자는 "원자력 설비 설계 관련 업무에는 각 국가의 노하우가 들어가 있다"며 "지원자가 맡을 직무가 국가 보안과 관련됐다면 논란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원자력연은 관계자는 "국가 기준의 사이버 보안 등 모든 자료나 정보의 유출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며 "보안이 필요한 연구 분야에서는 내·외국인을 막론하고 관련 규정에 따라 접근통제 등 조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수한 인재를 폭넓게 채용하고자 국적 등을 비공개한 상태로 이번 채용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원자력연은 추후 접수된 서류를 확인하고, 외국인 신원조사 등 관련 법령에 따른 채용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주재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