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 문화재활용 우수사업 선정서 매번 탈락..충청권 인근 시도와 대조

대전시와 5개 자치구가 정부의 문화재활용 우수사업 선정에서 매년 고배를 마시면서 너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대전방문의 해와 연계해 문화재를 교육관광자원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던 터라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은 정부혁신 사업의 하나로, 문화재청으로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사업이다.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은 `생생문화재 활용사업`,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 `문화재 야행(夜行)`, `전통산사 활용사업` 등 4가지 항목으로 나뉜다.

10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전국의 지자체가 1년 동안 진행한 `문화재활용 사업`중 관광 명품상품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사업 25건을 우수 사업으로 최근 선정했다. 충청권은 천안, 홍성, 논산, 서천, 세종에서 각 지역의 무·유형 문화재를 활용한 사업들이 우수사업에 이름을 올렸다.

대전시는 택견, 동구는 송요년의 묘역, 서구는 도산서원, 유성구는 진잠향교 대성전, 대덕구는 신흥선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각각 주관했지만, 단 한건도 우수사업에 선정되지 못했다.

문화재활용 우수사업 선정 때마다 번번이 고배를 마시면서, 주관처인 시와 각 자치구의 소극적인 태도에 대한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사업 시행기간동안 전문가와 일반인이 해당지역을 직접 찾아 진행하는 현장 모니터링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일 년에 두 차례 진행되는 전문가와 일반인 현장평가에서 담당자들이 프로그램에 대해 잘 설명하고 어필하지 못한 것 같다. 각 자치구에서도 좀 더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대전의 문화재 활용사업 프로그램 자체의 질은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프로그램 자체의 질은 괜찮지만 타 시·도에 비해 예산이 적은 것도 어려운 점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7가지 지표별 세부기준에 따른 평가 전문기관의 현장 검토와 관람객 만족도, 전문가 평가를 종합해 평가한다"며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지방자치단체와 주관 단체에는 문화재청장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며,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재 활용 관광상품으로 꾸준히 발전할 수 있도록 2020년에도 국비를 계속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