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장항 일원 4183억 투입, 국제적 수준 인공습지와 국가정원으로 꾸며

서천군 옛 장항제련소 주변이 `장항 오염정화 토지 환경 테마지구`로 탈바꿈할 것으로 보인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10일 서천군을 방문, 노박래 군수와 정책협약을 맺고 장항제련소 주변 오염된 토지를 친환경적으로 정화해 힐링의 상징모델로 재생,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기로 했다.

장항제련소는 일제강점기인 1936년 조선제련주식회사로 설립, 공장조업이 개시된 이래 비철금속 제련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나 장항제련소는 60여 년간 중금속 등의 유출로 막대한 환경오염과 주민건강 피해를 불러왔으며, 제련소 주변 토양을 농사는 커녕 사람이 살 수 없는 땅으로 만들면서 1989년 폐쇄됐다.

도는 이 같은 환경피해의 상처를 지우기 위해 오염된 땅을 정화·복원, 생태와 문화·예술 공간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이번 협약서에는 장항읍 일원 158㏊ 부지에 국·도·군비 4183억 원을 투입, 국제적 수준의 인공습지와 국가정원, 환경생태공원 등을 조성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서해와 금강의 해수유통을 통해 민물과 바닷물이 섞이는 구역인 기수역을 복원하고, 국립생태원 기능 보완과 해양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하기로 했다.

양 지사는 "장항제련소 주변 오염토지를 아픈 역사의 산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희망의 상징으로, 또 새로운 기폭제로 삼겠다"며 "환경복원과 지역개발 등 국내 최초의 사례로 키우도록 서천군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협약을 통해 서천군과 도가 정화와 힐링의 국가적 상징모델 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확신한다"며 "대한민국 생태환경 복원의 상징, 서천군의 새로운 미래를 향한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지난해 서천군민 건의안 총 21건 가운데, 서천 수영장 조기공사 등 13건을 완료하고, 나머지 8건은 추진 또는 장기 검토 중이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