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충청남도 장애인이동권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황영란 충남도의원과 이진숙 충남도 인권위원장 등이 6일 중회의실에서 열린 충남 장애인 이동권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황영란 충남도의원과 이진숙 충남도 인권위원장 등이 6일 중회의실에서 열린 충남 장애인 이동권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 장애인콜택시 보급률이 법정대수 대비 92.4%를 기록했다.

충남도 인권센터는 6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충청남도 장애인이동권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장애인기관과 관련 부서, 인권·학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했다.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도내 장애인콜택시 등 특별 교통수단은 올해 기준 121대로 법정대수 131대 대비 92.4%의 보급률을 기록했으며 도내 저상버스는 지난해 기준 62대로 목표대수 271대 대비 22.9%로 나타났다.

이용률은 저상버스 23.7%, 장애인콜택시 54.5%로 나타났으며, 이용 목적은 병원치료, 장애인 단체 및 복지관 이용, 직장 출퇴근 순으로 조사됐다.

교통수단 이용 시 불편 사항으로는 저상버스의 경우 `목적지까지 가는 버스가 없음` 41.9%, 장애인콜택시는 `원하는 시간에 예약의 어려움` 45%로 가장 많았다.

또 이번 용역에서는 장애인이동권 증진 방안을 △장애인 교통편의 인프라 확충 △무장애 환경체계 구축 △장애 유형별 의사소통 지원체계 마련 등 3가지 측면에서 제시했다.

도 인권센터 관계자는 "도는 보편적인 운송수단인 저상버스와 시외버스 도입 대수가 낮아 이용 시 불편한 점이 많다"며 "도와 함께 장애인이동권 증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