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수 경영지도사
설동수 경영지도사
창업아이템 시장조사는 시장을 구성하는 각 요인들에 대한 `자료수집-가공-분석`을 통해 과거를 이해하고 현재를 진단해 미래를 예측 하는데 활용한다. 국내 창업기업들도 창업아이템을 사업화하는 과정에서 시장조사를 진행할까. 창업기업 컨설팅과 멘토링 하는 필자가 보기에는 상당수의 기업들이 포털 검색 등을 통한 2차 자료 정보와 창업자의 직감을 바탕으로 제품·서비스개발에 들어가며, 일부 창업자들은 린스타트업 방법론을 언급하면서,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및 시장조사 없이 무조건 개발에만 몰두해 실패하는 사례를 종종 볼 수 있었다.

창업아이템이 선정된 후에 아무리 작은 소규모 창업, 심지어 구멍가게 창업일지라도 필수적으로 창업을 실패로부터 막기 위해 반드시 시장조사를 실시해 볼 필요가 있다. 품질이 우수하고 신제품이라 하더라도 판매가 되지 않으면 결코 사업에 성공할 수 없다. 흔히 좋은 제품을 만들고서도 매출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손익분기점 매출액에 이르는 기간이 너무 길어 사업이 본 궤도에 올라보지도 못하고 도산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철저한 시장조사가 선행돼야 한다.

시장조사는 창업아이템이 상품화되었을 때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시장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매출이 어느 정도 일어날 수 있는지 등을 조사하고, 구두 및 설문조사로 구매할 의향이 있는지, 왜 구매하지 않는지, 제품의 어떤 특색이 중요한지,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격 등을 조사한다. 시장조사는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사항들을 조사목표로 설정해 조사 돼야 한다.

첫째, 제품에 대한 전체 시장 규모가 어느 정도이며, 경쟁제품과 유사제품 그리고 수입제품에 대한 시장은 어떤 특성과 구조로 이뤄지고 있는지를 분석함과 동시에 소비자 구성 분포 및 변화 추세 등도 조사한다. 둘째, 유통구조가 온라인·모바일로 재편되는 상황에서 창업기업은 과연 어떤 유통/채널 구조를 가져가야 할까 등을 조사한다. 셋째, 경쟁제품과 비교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품질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경쟁회사에는 어떤 회사들이 있으며, 이들 회사의 기본적 재무상태와 영업실적, 가격 경쟁력의 여부도 조사해야 한다.

넷째, 국내의 주요 경쟁업체의 시장점유율 현황 분석과 각 판매 영역에 있어서의 제품별 판매 가능량을 향후 2-3년간 추정한다.

다섯째, 제품의 특징과 이점, 판매촉진방법, 가격 등을 미래의 소비자, 공급자, 다른 사업가, 전문가에게 직접 구두 또는 설문조사를 통해 물어본다. 이렇게 얻게 된 정보는 피드백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고 조정 하는데 이용한다.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수많은 정보는 다양한 분석방법(정량적분석/정성적 분석)에 따라 해석돼 조사과제에 맞는 내용을 도출하게 된다. 이렇게 도출된 각종 자료들은 사업계획서 및 투자제안서 작성에 큰 도움이 되며, 각종 정부 지원사업 참여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자신만의 시장조사를 하지 않은 창업기업들이 성공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일 것이다. `지피지기백전불패` 라는 말을 꼭 기억하고 사업에 임할 것을 당부한다.

설동수 경영지도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