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바른미래 "靑·與 수사방해... '부정선거' 왜 침묵하나"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과 맞물려 집권여당인 민주당과 보수야당간 치열한 설전이 오갔다.

민주당은 4일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을 `검찰의 정치행위`로 규정하고 특검까지 언급한 반면, 야당에선 청와대와 여당의 수사방해라고 맹비난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숨진 특별감찰반원의 유류품 압수수색에 이은 청와대 압수수색이 혹 개혁에 맞선 검찰의 정치행위가 아닌지 묻고 있는 국민이 많다"며 "법이 있다. 국민이 있다. 검찰은 정치는 하지 말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당 지도부는 검경의 합동 수사를 촉구하며, 검찰이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특검 도입을 불사하겠다는 경고장도 발신했다. 설훈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까지 꾸렸다.

이해찬 당 대표는 "최근 검찰에서 이뤄지고 있는 여러가지 수사상황을 보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선택적 수사라고밖에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경찰서에 증거물로 보관된 특감반원의 유서와 휴대전화 등을 압수수색이라는 이름으로 가져왔는데 그 안에 무슨 내용이 있는지 두렵지 않다면 왜 무리한 일을 벌이면서 증거를 독점하겠냐는 의혹이 제기된다"며 "검찰은 결백하다면 지금이라도 검경 합동수사로 모든 증거와 수사과정을 상호투명하게 공유하고 검경이 함께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만약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특검을 통해서라도 이 사건을 낱낱이 벗겨내겠다"고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한국당의 공수처 반대도 한국당 피의자들을 잘 봐달라는 부적절한 손짓 차원에서 검찰개혁을 저지하는 이른바 반개혁 공조를 하고 있는 것과 다름없다"며 "검찰이 수사권을 무기로 검찰개혁을 저지하려 한다 해도 우리는 결연한 의지로 개혁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가세했다.

반면 한국당은 청와대와 여당의 수사방해를 그만두라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나아가 울산 외에 또 다른 지역에서의 부정선거 의혹까지 제기했다.

황교안 당 대표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울산뿐 아니라 경남 여러 곳에서 경찰이 개입한 의혹이 제기된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기획하고 경찰이 실행한 선거개입 의혹이 밝혀진다면 정권의 운명이 달린 중대사"라고 밝혔다. 이어 "공수처가 만들어졌다면 이번 사건은 그대로 묻혔을 것이고 나아가 `백원우 별동대` 자체가 공수처의 미래를 보여줬다"며 "친문 세력의 범죄는 모두 덮어버리고 야권 인사에 대해서는 불법적 공작수사를 서슴지 않았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진석 의원은 "그동안 수사지시 잘 해오지 않았나. `장자연 사건` 재수사하라 `김학의 사건` 재수사하라 직접 지시하지 않았느냐"며 "국민의 눈과 귀가 쏠린 선거개입 사건에 대해 엄정 수사하라는 지시는 왜 안 내리나. 왜 대통령은 침묵하시는 거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친문농단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자 청와대와 민주당의 수사방해가 도를 넘고 있다. 울산시장 하명수사와 유재수 감찰무마 사건을 열심히 수사하는 검찰을 감찰해야 한다거나, 수사팀을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쏟아지고 있다"며 "청와대와 민주당은 수사개입을 당장 멈춰야 한다. 국정농단을 더 큰 국정농단으로 막으려 하면 헌정사의 불행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