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 이어 같은당 신보라 정미경 의원이 청와대 앞에서 공수처법과 연동형비례제 선거법 철회를 요구하며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의 단식에 대한 평가는 `구국의 단식`과 `쇼`에 불과하다는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아무튼 정치인들의 단식은 내부결집과 여론형성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단식에는 여러 가지 종류와 목적이 있다.

종교적 단식은 세계 주요 종교들이 특별히 정해진 신성한 기간이나 그 이전에, 또는 다른 목적을 위해 행하고 있다.

정치적 단식은 사회, 정치적목적, 특히 항거나 단합의 표현으로서 행해진다.

정치적 목적의 대표적인 예로 간디는 영국의 인도 지배통치에 반대하면서 비폭력주위를 전개했지만 그의 추종자들이 과다한 폭력을 행사하자 그들의 행위를 보상하기 위해 단식을 했다.

의학적 측면에서는 몸과 마음의 휴식은 치병의 근본이 되고, 몸속에 잠재 또는 정체되어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내보내는 것이며, 백혈구의 증가와 증강으로 인체 내의 병균에 대응하려는 식균작용이 강해지고 병균의 침입을 막아준다. 장 내에 정체되어 있는 숙변을 없애 주며, 체액의 산·알칼리성의 평형을 가져다 준다.

정신적인 측면에서 보면 마음이 안정되고 기억력이 향상되며 의지력이 강화된다. 용기와 이해력이 증진되고 사치심과 허영심이 없어지며 자신감이 생긴다.

피타고라스는 계획적으로 40일간 단식을 했으며, 단식을 하면 두뇌가 좋아진다고 생각하고 제자들에게도 단식을 강요했다고 한다.

소크라테스나 플라톤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10일간 단식을 시행했는데, 이 단식으로 지적 번뜩임이 전보다 아주 우뚝 솟아오르고 있다고 했다.

석가모니는 6년의 단식을, 모세는 80세 때 40일간, 예수는 30세 때 40일간 금식을 행했으며 중국의 장삼봉은 70일간 단식으로 백발이 다시 검어지고 치아가 다시 돋아났다고 한다.

이렇듯 단식은 종교적, 정치적으로 많은 의미를 담고 있으며 육체적, 정신적으로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청와대 앞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나오게 될 정치인 단식의 끝이 맑아진 정신에서 오롯이 국민들을 위한 정치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차진영 지방부 당진주재 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