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내년도에는 그 어느 때 보다 앞서가는 행정으로 가시적인 지역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힘을 모읍시다"

진천군은 송기섭 진천군수는 2일 열린 12월 월례조회에서 2020년도 군정운영 철학을 담은 `선즉제인(先則制人)`의 사자휘호를 공개하며 이 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선즉제인(先則制人)`은 `일을 도모하려면 무엇보다 선수를 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의 `사기` 항우본기에서 유래한 중국 고사다.

군은 내년에 타 지자체보다 한발 앞서고 차별화된 전략으로 지역발전을 힘차게 견인해 나가겠다는 취지에서 신년 사자휘호를 선즉제인으로 정했다.

송 군수는 "중앙정부가 사업의 내용과 방식을 일률적으로 결정해 자치단체가 동일하게 집행하던 시대는 지나갔다"며 "자치단체의 특수성·자율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지역의 잠재성을 크게 발현할 수 있는 성장전략을 수립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선도적 행정을 펼치는 것은 자치단체 경쟁력 강화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진천군의 선도적 제안을 통해 올 한 해 여러 지방정부들과 함께 힘 있게 펼쳐왔던 `공유도시 협력사업`과 `수도권 내륙선 국가철도 구축사업` 역시 타지자체와 차별성 있는 정책추진으로 지역의 내생적 발전을 이끌기 위한 전략이었다"며 "이제는 거시적 차원의 전략·정책뿐 아니라 주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각종 시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이러한 선도적인 행정이 발현될 수 있도록 더욱 힘써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진천군은 눈앞의 단기성과에 매몰되지 않고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안목 속에 흔들림 없는 군정을 추진해 나가자는 뜻을 담은 `유지경성(有志竟成)`을 올해 사자휘호로 선정해 군정을 추진해왔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