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28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산자위 법안소위 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의 단단한 교두보가 구축됐다. 멀지 않은 시기에 대전·충남에도 혁신도시 조성 깃발이 올라갈 것임을 예고한다. 이렇게 `혁신도시 1보`를 디디게 된 것은 대전·충남 지역민들의 공동승리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충남에선 100만 명이 서명에 동참했고, 대전은 곧 80만 명선 돌파를 앞두고 있는 등 혁신도시 쟁취 열기가 가감 없이 분출하면서 이게 굉장한 추동력으로 연소됐다.

이 법안 운명을 쥐고 있는 국회에서 충청 출신 여야 의원들이 입법투쟁을 무난히 수행한 점도 조명받기에 부족하지 않다. 일단 정파적 경계부터 뛰어넘은 게 주효했다. 법안 대표 발의 의원들 구성도 모양새가 좋았다 할 수 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담론 앞에 민주당 소속이냐 한국당 소속이냐는 부차적일 뿐이다. 특히 혁신도시법 개정으로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관철한 것에 그치지 않고 공공기관 이전 등 모든 정책적 결실이 수렴되는 모체인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가능케 하는 법제화 입구를 적시에 찾은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 전까지는 혁신도시법에만 줄곧 천착했지만 이곳 방어벽은 녹록지 않았다. 이후 상위법인 균형발전특별법에 착안해 이 문을 두드렸고 그 결과 법안소위 통과라는 결실을 거둘 수 있었다고 봐야 한다. 이와 함께 상임위 외곽서의 지역 의원들의 후방 지원사격도 법안소위 반대 기운을 잠재우는 몫을 톡톡히 해냈다고 볼 수 있다. 충남 보령 출신의 대전권 여고를 나온 인사가 법안소위 위원장을 맡으면서 여러모로 팔이 안으로 굽었던 것도 행운의 그림자 효과가 났다.

이번 경우는 지역 여야 의원들이 각자 힘을 보탠 `양동작전`의 사례로 특징된다. 소속 정당이 달라도 충청의 핵심이익을 위해선 연대·합작이 중요한 지렛대로 작동될 수 있음을 일깨워준 셈이다. 향후에도 비슷한 장면이 자주 연출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