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비율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정부의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 발표에 대해 교육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정시확대는 국·영·수 위주의 교육 파행 이어지고, 되풀이되는 대입제도 개편으로 인해 학교 현장의 혼란만 가중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정성을 빌미로 정권 입맛 따라 대입 흔든 것"이라며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교총은 정시와 수시 선발 비율의 균형은 필요하다 면서도 정부의 잦은 대입제도 개편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학교 현장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비교과 폐지 결정을 놓고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일`이라며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선택권 축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자율동아리·개인봉사활동·수상경력 미반영 등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약화시키고, 그동안 확대됐던 체험활동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막는다는 것이다.

교총은 보도자료에서 "교육부가 2024학년도 개편안을 내놓으며 2028학년도 대입개표을 또 예고했다"며 "지금도 고1-고3 학생들이 서로 다른 대학 입시제도의 적용을 받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학입시라는 국가 교육의 큰 틀은 한 번 정하면 쉽게 바꿀 수 없도록 법률로 명시해 제도의 일관성과 예측가능성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교육계 또한 이번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 대해 걱정 어린 목소리를 냈다. 고교 교육 정상화를 위해 도입됐던 비교과 기입 폐지와 정시 확대는 학교교육의 지향점인 전인(全人)교육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국어·영어·수학 위주의 교육 파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전 소재 한 고등학교 교장은 "비교과 폐지로 인해 학생들의 적성·인간성을 길러주려 했던 순수 교육적 취지가 사라질 것"이라며 "정시 증원은 국영수 위주 `죽어있는 교육`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는 교육의 퇴행"이라고 꼬집었다.

대학들은 거듭되는 입시제도 개편으로 인해 해마다 평가방법·체계 등 학생 선발 방식을 달리 적용해야 하는 데 불만을 드러냈다. 일각에서는 학생 평가와 선발의 전문성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걱정한다. 또 상대적으로 수험생들의 선호도가 낮은 지역대학들은 수시선발 비율이 90%에 가까워 정시확대로 인한 신입생 충원 작업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한 지역대학 관계자는 "잦은 입시제도 개편으로 새로운 학생 선발 기준에 따른 전형 준비에 투입하는 시간과 노력이 늘어날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교육계는 다만 교육부의 사회통합전형 도입에 대해 환영의 목소리를 보냈다. 교총은 "사회적배려대상자 선발을 일정 비율 의무화하는 것은 찬성한다"며 "다만 기계적 균형보다는 지원 자격을 정교화하고, 선발 학생에 대한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고 제안했다.주재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