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병배 논설위원
나병배 논설위원
내년 4월 21대 충청권 총선 핫 플레이스로 천안이 지목된다. 특정 지역이 뜨거워지려면 몇 가지 조건이 연쇄작용을 하는 구도여야 한다. 그 점에서 천안은 역내 여타 지역 선거구를 압도할 것이라는 분석이 가능하다. 왜 그런지 이모저모 따져 본다.

우선 충남에서 총선 시장이 제일 크다. 보통시로서 선거구가 갑·을·병 3곳이나 된다. 충남의 총 국회의원 의석수는 11개다. 그중 천안 3곳 선거구의 정치적 상징성이 가볍지 않다. 특히 민주당과 한국당 의석비가 천안 총선에서 갈리곤 한다. 20대 총선 때 한국당이 1석을 건졌지만 작년 지방선거와 동시 치러진 재보선에서 그 1석마저 내주었다. 충남 11석 중 한국당 6석 민주당 5석 구도가 거꾸로 5대 6이 된 이유다. 그래서 인구수 65만 도시를 어느 정당에서, 누가 휘젓느냐에 따라 대세가 기우는 묘미가 극대화되는 지역이 천안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천안에서 또 다른 변수가 터졌다. 재선의 구본영 전 시장이 최종심에서 시장직 상실형의 벌금형을 면치 못해 빚어진 사달이다. 이로 인해 천안은 총선 선거구 3곳과 함께 천안시장을 새로 뽑는 투표가 동시에 실시된다. 총선과 시장 재보선이 합쳐진 `3+1` 형태의 선거가 천안 유권자들을 기다리고 있는 형국이다. 선거 결과에 따라 천안의 정치 지형이 요동칠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한다.

천안 총선을 유심히 관찰하게 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게다가 인근 아산 2곳 선거구 표심이 천안과 동조화 현상을 보인다면 천안과 아산을 합친 5곳이 패키지로 움직일 수도 있다. 민주당이든 한국당이든 충남 11곳 중 5곳을 잡지 못하면 치명적인 내상이 불가피하다. 가정이지만 특정 정당이 압승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천안을 발판 삼아 아산까지 총선 의석 5개를 석권하고 천안시장직도 가져가는 역대급 승부가 펼쳐지는 상황이 현실화될지 누가 알겠나.

총선 4개월 여 앞둔 천안의 정치지형 무게추는 외관상 민주당 진영으로 기울어 있다. 4선 출신 양승조 지사를 배출한 천안이며 의석 3개를 민주당이 독식하고 있다. 한국당은 인접한 아산 갑 선거구에서 3선의 이명수 의원이 방어선을 치고 있다. 이 판도가 내년 총선을 분기점으로 명암이 교차될지 여부가 최대 관전 포인트임은 물론이다.

천안 총선의 승부처를 규정하는 핵심 요소는 인물론과 함께 맞춤형 대진표를 짜기 나름일 듯하다. 민주당은 현역 의원들 약진한다고 판단되면 진지전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천안 갑 선거구 이규희 의원의 진로 문제는 다소 불투명하다. 그는 선거법 위반으로 지난 6월 2 심에서도 원심의 벌금형이 유지된 가운데 법률심인 최종심 판단을 기다리고 있는데 전망이 밝은 것 같지는 않다.

결과론적으로 민주당 진영의 천안 라인업이 적잖이 헐거워진 측면이 없지 않다. 이 의원 유고 상황을 대비해야 하는 처지인 데다, 천안시장 재보선 원인을 제공한 책임성 영역에서 자유롭지 않아서다. 이런 현실은 한국당 입장에서 공성전의 호기라 아니할 수 없다. 자연히 천안 총선에서의 공략 세포가 자극될 게 분명하다. 리더십이 검증된 전략자산을 적소에 전개해 원심력을 키우는 시나리오가 완성된다면 판을 흔들 수도 있는 노릇이다.

천안은 하늘 아래 평안해서 길지인 땅임을 함축한다. 반면에 선거사 측면에선 사고다발지역이다. 유독 선거법 위반이 잦아 200, 300, 800 씩의 벌금형을 맞고 임기도중 낙마하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그런 흑역사 고리를 끊으려면 내년 천안 총선 키워드 `3+1`은 중대 시사점을 제공한다. 요컨대 내년 총선만큼은 퇴영적 편가름보다는 미래인재에 투자하는 집단지성 분출을 기대한다. 정치 베테랑과 새 피와의 최적 조합에 대한 고민은 오로지 유권자 몫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