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2부 박영문 기자
취재2부 박영문 기자
정부의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 대한 발표가 다가오면서 교육계 안팎의 관심이 모두 교육부의 입으로 쏠리고 있다.

발표 전까지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할 수 없지만, 큰 틀에서 정시 비율 확대와 더불어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개선 부분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달 대통령 주재 교육개혁 관계장관회의를 마친 뒤 진행된 브리핑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일부 공개했다.

당시 유 부총리는 대입제도 개선방향을 제시하며 "비교과영역 중 부모의 정보력과 경제력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손질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특정 고교유형에 유리하고, 사교육을 과도하게 유발한다고 지적되는 대학의 입학전형은 적극 축소 폐지를 유도할 것이라는 방침을 내놨다.

여기에 학종 및 논술 위주 전형의 쏠림 현상이 높은 서울 소재 대학에 대해서는 정시 수능위주 전형의 비율을 상향 조정할 것이라고도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교육계는 정부가 내놓을 정시 확대 비율이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40% 이상 정도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지난해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발표와 함께 각 대학에 수능위주전형 비율을 30% 이상으로 확대하라는 권고를 내린 상황에서 이보다 낮은 비율로 정할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에서다.

또 정시 비율 확대 적용 범위는 전체 대학이 아닌 서울권 일부 대학이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다만 앞으로 발표될 정부 방침이 교육계와 학생 및 학부모 등으로부터 얼마나 공감을 이끌어 낼지는 미지수다. 공정성 논란을 해소하겠다는 취지로 추진됐지만 여전히 수능 비율 확대, 학종 개선 등에 대해 반발하는 여론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성적으로 줄 세우기 등 정시 부작용 해소를 위해 수시가 시행됐는데, 일부 문제를 가지고 다시 정시를 강화한다는 것은 모순이라는 것으로 이해된다.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명분은 확실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달라질 대입제도로 인해 교육현장이 혼란에 빠져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교육현장의 혼란으로 인한 피해는 결국 학생에게 돌아간다. 취재2부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